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자동차 기본 지식 & 상식

[여름철 차량 관리] 자동차 와이퍼 소리 원인? 관리 방법은?

by LAUTOm 2021. 7. 12.
728x90

자동차 와이퍼 소리의 원인과 해결방법

 

와이퍼는 자동차에서 자주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 중 하나다. 특히 여름에 와이퍼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장마철도 있으며 벌레들로 인하여 앞 유리가 더럽혀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상한 소리가 나면서 유리가 잘 닦이지 않을 수 있다. 와이퍼 소음의 원인과 관리 방법 알아보도록 하자.

 

와이퍼 소리의 원인

 

자동차 와이퍼 소리는 와이퍼가 노후화되었을 때 발생한다. 노후화된 와이퍼의 블레이드가 앞 유리와 마찰을 일으켜 소음이 발생한다.

 

노후화된 와이퍼를 교체하지 않고 계속 사용할 경우, 와이퍼 떨림은 물론 유리면 또한 깨끗하게 닦이지 않는다. 이 외에도, 유리에 각종 오염물로 인한 유막이 생겼을 시에도 와이퍼 소리가 발생한다.

 

 

와이퍼 관리

 

 

와이퍼 소리(소음)해결방법

1. 와이퍼 각도 확인하기

가장 먼저, 와이퍼가 휘어져 있지 않은지 체크해봐야 한다. 와이퍼가 휘어져 있을 경우, 와이퍼 암과 유리의 수평이 맞지 않아 드드득 소리와 함께 떨림이 발생한다.

 

2. 와이퍼 교체하기

와이퍼 각도에 이상이 없거나, 와이퍼에 이물질이 껴있지 않다면 와이퍼 교체를 추천한다. 와이퍼 소리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노후화된 와이퍼의 블레이드로 인한 마찰 때문이다.

 

와이퍼는 주행 환경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통 6개월~1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특히, 와이퍼의 블레이드는 얼었다가 녹는 경우가 잦은 겨울철에 자주 손상된다. 최근 6개월 이내 와이퍼 점검을 하지 않았다면, 봄 맞이 와이퍼 교체를 추천한다.

 

3. 유막 제거하기

와이퍼를 교체했음에도 유리가 깨끗하게 닦이지 않거나, 소리와 떨림이 계속 발생한다면 각종 오염물로 인한 유막이 원인일 확률이 높다. 유리에 생기는 유막은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3개월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와이퍼 관리 방법

와이퍼 관리 방법

 

와이퍼 관리 방법 기초, 주기적으로 교체하기

자동차 와이퍼는 일반적으로 6개월~1년 주기로 교체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특히 잦은 소나기가 오는 장마철, 와이퍼 고무가 마모되어 있지 않은 지, 와이퍼 작동 시 이상한 소음이 나지 않는지 등의 점검을 통해 교체가 필요한 지 확인해보자.

 

와이퍼 간단 체크방법

1. 와이퍼에서 떨림 및 소음이 발생할 경우

2. 빗물이 제대로 닦이지 않고 와이퍼 작동 시 얼룩이 남는 경우

3. 고속주행 시 와이퍼에서 바람 소리가 나는 경우

 

반응형

 

와이퍼만큼 중요한 전면 유리, 관리 방법

1. 유막 제거

장마철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해, 와이퍼와 함께 전면 유리 점검도 중요하다. 유막은 물과 유리세정제로 제거되지 않는 물 때, 기름때, 각종 오염물 및 코팅 잔여물로 운전 시야를 방해하는데요. 전문 제품을 통해 쉽게 제거되지 않는 유막을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2. 워셔액 주입

창문에 붙은 낙엽, 조류의 분비물 등의 이물질을 바로 와이퍼를 사용하여 닦는 행동은 차 유리와 와이퍼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럴 때 워셔액을 사용하여 이물질을 젖은 상태로 만든 후 와이퍼를 이용하는 것이 차 유리의 손상을 방지해 준다.

 

 

와이퍼 교체방법

자동차 와이퍼는 깨끗한 주행 시야를 확보해 주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다. 따라서, 와이퍼 교체 방법은 운전자라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1.     유리 파손 방지를 위해 수건을 유리면 위에 비치한다.

2.     와이퍼를 세운 후, 와이퍼 캡을 열고 클립을 누르면서 기존 와이퍼를 분리한다.

3.     차종에 맞는 새 와이퍼의 캡을 열고, 와이퍼 블레이드를 기울여 삽입한다.

4.     갈고리 모양의 훅에 걸어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당긴 뒤, 와이퍼 캡을 닫는다.

5.     와이퍼 날의 고무 커버를 제거한 뒤, 와이퍼를 원위치한다.

 

#CHECK THIS BELOW OUT

네이버 지식백과 와이퍼 자세히 알아보기

 

와이퍼

차량의 앞유리창에 흘러내리는 빗방울이나 눈을 닦아내는 기구. 원래 닦는 사람이나 물건, 닦는 데 쓰이는 수건이나 걸레의 뜻이다. 하지만 자동차에서는 앞 유리의 빗방울이나 눈 따위를 닦으

terms.naver.com

 

#CHECK THIS BELOW OUT

 

[여름철 차량관리] 제대로 차량 블랙박스 제대로 관리 팁!!

블랙박스 관리하는 방법은 누가 알려주지 않는다. 설치도 내가 아닌 누군가가 다 해준다. 특히 여름철에 블랙박스 관리에 대하여 문의가 많이 온다. 열에 민감하고 예민한 블랙박스 관리 팁에

automobil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