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전성까지 갖춘 총 10가지가 넘는 2023년 경차 혜택과 장점 총 정리

by LAUTOm 2023. 10. 15.
728x90

2023년 경차 혜택 장점 총 정리
2023년 경차와 혜택과 장점 총 정리

 

SUV 인기 국가인 대한민국에서 경차도 인기가 상당하다. 경차의 장점이 굉장히 뚜렷하기 때문에 이 장점을 누리기 위한 고객의 선택을 많이 받고 있다. 오늘 알아볼 경차의 혜택과 장점은 다합치면 10가지가 넘고, 우리가 지금 당장 누릴 수 있는 것도 많으니 꼭 꼼꼼하게 챙겨보길 바란다. 그 전에 경차의 기준부터 왜 선택해야하는지 알아보고 시작하겠다.

 

경차 유류세 환급 신청 *출처: 가성비인생 YouTube

 

1. 경차가 되기 위한 기준

2023년 경차 혜택 장점 경차 기준
2023년 경차와 혜택과 장점 - 경차 기준

 

경차는 가벼운 차를 뜻한다. 단순히 무게뿐만이 아니라 크기나 배기량, 가격등 여러 면에서 경량인 차를 뜻하기도 한다. 경차의 기준은 각 나라마다 다르겠지만 우리나라에도 경차의 기준이 있다. 때문에 차량이 작아 보이지만 경차의 기준에 들지 못해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하는 차량들도 있다.

 

- 경차의 기준은 배기량: 1000cc 미만

- 크기: 전장 360cm 전폭 160cm 전고 200cm 이하

 

기준이 되어야 경차의 기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사이즈에 맞춰서 차량이 많이 출시하곤 한다.

 

 

2. 경차 혜택과 장점

2023년 경차 혜택 장점
2023년 경차와 혜택과 장점

 

(1) 가장 큰 메리트는 운전과 주차

경차는 경제적인 혜택 부분도 많지만 경차를 선택하는 큰 이유 중에 하나는, 작은 사이즈로 인해 초보 운전자들이 운전을 쉽게 적응하고 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차량이기 때문이다.

 

차량에 가벼운 스크래치나 파손이 생겨도 정비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다. 특히 초보 운전자는 주차장에 들어설 때마다 어떻게 주차를 해야 할지 많이 떨리곤 한다. 아무래도 경차를 타는 운전자들은, 차량 사이즈가 작다 보니깐 조금 더 쉽게 주차가 가능해서 초보운전 때 많이 찾는 차량이다.

 

(2) 저렴한 가격

경차는 초기 구매 비용이 가장 저렴한 차급의 자동차다. 그래서 보통 첫 차로 많이 구입을 하기도 하고, 세컨카로 구매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2023년 기준 가장 저렴한 경차는 쉐보레 스파크로써 977만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경차 수요의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저렴한 가격이 될 수밖에 없다. 사회 초년생이나 초보운전자들이 구매하기에 부담이 없고, 회사 영업용으로도 잘 팔리고 있다.

 

(3) 저렴한 자동차세

자동차세는 배기량 기준이기 때문에 1000cc 이하인 경차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배기량이 적은 만큼 저렴한 자동차세가 나온다. 자동차세 계산은 cc당 80원으로 8만원 미만으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단, 전기자동차는 경차라도 비영업용 기준 10만원 고정된다.

 

반응형

 

(4) 취득세 감면, 공채매입 면제 혜택

일반적인 승용차는 7%의 취득세를 부과해, 꽤 높은 비용을 내고 있다. 하지만 경차는 4%를 적용하면서도 75만 원을 면제시켜 주는데, 경차의 차량이 저렴한 만큼 취득세에서 납부할 만큼의 비용이 발생하지가 않는다.

 

그리고 자동차는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공채를 반드시 매입해야 하는데 경차는 공채 매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 2024년 12월 31일까지 세액 75만원 공제하며, 영업용 경화물차나 경상용차는 전액 공제된다.

 

(5) 자동차 보험료 할인

자동차 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과 선택할 수 있는 임의 보험이 있는데 경차는 책임보험 비용을 10% 할인 받을 수 있다.

 

(6) 공영 주차장 50%,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나라에서 운영하는 공영 주차장이나,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할인받을 수 있다. 매일 같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꽤나 큰 혜택이며, 주차장 역시 50% 할인으로 부담 없이 편하게 어디서든 주차가 가능하다. 특히 주차비가 비싼 공항 주차장에서도 50% 할인 혜택은 꽤나 큰 메리트다.

 

(7) 유류세 환급

경차의 경우 조건에 따라 유류세 환급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리터당 250원의 유류비를 지원받게 되는데, 연간 30만 원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단, 1가구 1차량이고 차량이 경차인 경우 한정한다. 1가구 2차량일 때도 되긴 하지만, 이 경우 차량 2대가 모두 경차이고, 1대는 일반 경차, 1대는 상용경차(다마스/라보) 또는 1대는 경승용(합)차 1대는 화물차(포터2/봉고3/글래디에이터/렉스턴 스포츠/콜로라도)인 경우만 된다.

 

(8) 차량 10부제 면제 및 저렴한 수리, 정비 비용 등

공공기관에서는 차량 운행 대수를 조절하기 위해 차량 10부제를 운행하고 있는데, 차량 번호판 끝자리에 해당되면 주차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 경차는 차량 10부제에서 면제가 된다. 추가적으로 차량이 고장 나거나 사고가 나도 수리 비용이 타 차량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부담이 되지 않는다.

 

 

3. 경차 안전성이 단점?

아무래도 경차는 배기량과 차량 규격에 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른 차량보다 크기가 작고 차량 실내나 트렁크 공간도 크게 좁다. 때문에 안전상 취약한 것이 가장 큰 단점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경차를 SUV 디자인처럼 만들기도 하고, 경차에도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많은 개수의 에어백을 적용시키기도 했다.

 

최근에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전방 충돌방지 보조, 상향등 보조등 각종 첨단 안전사양을 탑재된 만큼 예전보다는 훨씬 안전해진 편이고 점차 좋아지고 있는 추세다. 경차가 가장 위험할 때는 앞뒤에서 충격을 동시에 받는 다중추돌사고의 경우인데, 극히 드문 사고이며 왠만하면 대형화물차 주변에서 운전하는 것을 지양하는 것이 좋겠다. 하지만 이건 경차뿐만 아니라 모든 차들이 해당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점점 안전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는 만큼 계속해서 C필러 강화 방법, 추가 안전 장치 도입 등 다양한 시도를 완성차업체에서 하고 있으니 너무 단점만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CHECK THIS BELOW OUT

네이버 나무위키 경차 자세히보기

 

경차 - 나무위키

경차 규격 개정에 대한 수요가 유럽 기준 A세그먼트 차의 경차 등급 인정에 대한 수요가 많아 여기서는 따로 분리한다. 사실 경차가 어떻게든 꾸준히 팔리는 이유는 여러 단점을 극복하고도 남

namu.wiki

 

#CHECK THIS BELOW OUT

 

SUV의 진짜 의미와 파생된 MPV, SUC, CUV들의 차이점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SUV의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든지 꽤 되었다. SUV의 다양한 활용성은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완성자동차업체의 SUV 신차 출시 계획은 필수로 들어가게 된다. 그렇다면

automobiles.tistory.com

 

#CHECK THIS BELOW OUT

 

소형차 전용도로 주의사항...어길 시 벌점 15점과 과태료 8만원이나?

소형차 전용도로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다보면 자주 보게 된다. 그런데 뭔가 경차가 아니면 가기 꺼려지는 곳이기도 하다. 바로 과태료와 벌점 때문이겠지… 그래서 오늘은 소형차 전용도로 이용

automobil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