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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식/신차 소식

BMW, 신형 M3 M4 쿠페 세계 최초 공개(가격, 경쟁차종 등)

by LAUTOm 2020.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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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M3 M4는 오랫동안 자동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자동차 매니아로 만들거나 드림카라는 상징적인 단어를 선물해준 차들이다. 나도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면 사고싶은 차량 1순위가 M3 M4라고 주변사람들에게 말할 정도다.

 

먼저 해당 차들은 공도가 아닌 트랙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차라고 생각한다. 한번 타보면 자동차가 주는 재미란 이런거지? 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참고로 포르쉐 911, 파나메라 등으로도 트랙을 돌아봤지만 재미라는 단어로 한정지어보자면 M3 M4가 좀 더 낫다라고 판단했다.  

 

BMW M3 M4 풀체인지

 

BMW M3 / M4 쿠페 공개

BMW M3

 

BMW가 2020년 9월 23일, M3와 M4쿠페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M 브랜드의 중핵 모델로 비교적 접근하기 쉬운 가격으로 적극적인 핸들링 머신을 원한다는 M3와 M4는 마법의 숫자다. 앞 얼굴에서는 BMW의 신세대 얼굴인 세로로 긴 키드니 그릴이 당연하다는 듯이 중심을 잡고 있다.

 

기존 모델과 비교해 체중 감량, 향상된 공기역학, 보다 견고한 차체 및 재작업된 서스펜션에 의해 전체적인 주행성이 한층 좋아졌다. 구동방식은 뒷바퀴 굴림방식을 기본으로 네바퀴 굴림방식인 xDrive 가 적용되며 M xDrive 변형에는 M5와 동일한 2WD 토글 모드가 포함된다.

 

BMW M4

 

여기에  M3 및 M4 Pure라고 하는 엔트리 레벨도 계획되어 있다. 480마력이 아닌 460마력보다 낮은 파워가 예상되는데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하지 않는 유일한 M3/M4 변형이 될 것이다. M xDrive도 채용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된다.

 

두 머신 모두 M 디비전에서 가장 정교한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을 탑재하며 높은 연소 온도를 식히기 위해 물 직분사 시스템을 채용하고 배기가스 감시장치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가솔린 미립자 필터가 장착된다.

 

BMW M3 / M4 쿠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 기능이 특별히 존재하고 이 기능은 드라이버가 레이스 트랙에서 주행 라인과 랩타임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M드리프트 애널라이저 기능을 켜면 드리프트 지속 시간, 거리, 주행 라인과 앵글이 화면에 표시되며 운전자는 아이폰 전용 앱을 다운로드하면 트랙의 조감도와 랩타임 비교 차트, 스피드, 가속, 중력 가속도 데이터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신형 M3와 M4쿠페의 라인업:

BMW M3

 

BMW M3 세단 :

353kW / 480 마력 가속 [0 – 100km / h (62mph)] : 4.2 초; 연비 복합 : 10.8 l / 100 km (26.2mpg imp); CO2 배출량 합산 : 248g / km.

BMW M3 컴페티션 세단 :

375kW / 510 마력; 가속 [0 – 100km / h (62mph)] : 3.9 초; 복합 연비 : 10.2 l / 100 km (27.7 mpg imp); CO2 배출량 복합 : 234g / km.

 

BMW M4

 

BMW M4 쿠페 :

353kW / 480 마력 가속 [0 – 100km / h (62mph)] : 4.2 초; 연비 복합 : 10.8 l / 100 km (26.2mpg imp); CO2 배출량 합산 : 248g / km.

BMW M4 컴페티션 쿠페 :

375kW / 510 마력 가속 [0 – 100km / h (62mph)] : 3.9 초; 연비 복합 : 10.2 l / 100 km (27.7mpg imp); CO2 배출량 합계 : 234g / km.

 

 

BMW M3 / M4 쿠페 파워트레인 내부 옵션

BMW M3

 

BMW M4

 

데뷔한지 35년이 된 M3는 2021년 3월 출시 예정이며 트림에 따라 여름에 나올 모델도 있다. 변속기는 M3와 M4 쿠페는 6 단 수동 기어 박스가 기본이며 컴페티션 모델에는 8단 스텝트로닉이 조합된다. 구동방식은 xDrive 4 륜구동 시스템이 채용된다.

 

엔진룸은 한번쯤 눈여겨볼 만 한데, 친환경 시대를 역행하는 듯한 6기통의 거대한 엔진을 기반으로 꽉찬 느낌을 전해주는 한편, 좌우를 가로지르는 스테빌라이저의 든든한 느낌도 보는 이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 하다.

 

후드아래 엔진은 기존 X3 M 및 X4 M에서 먼저 선보였던 엔진을 기반으로 조금 더 발전시킨 트윈 터보 3.0L 6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었다. 우선 BMW M3 세단. 이 엔진이 발휘할 수 있는 출력의 한계는480마력. 가속력은 정지상태에서 100km/h가지 4.2초가 소요된다.

 

여기에 조금 더 공격적으로 다듬은 M3 컴페티션 세단은 510마력까지 출력을 손봐 가속력을 0.3초 앞당긴 3.9초가 소요된다. BMW M4는 쿠페타입으로 바디타입만 바뀌었을 뿐 출력 정보는 M3의 것과 동일하다.

 

섀시는 전자 제어식 쇽 업소버가 있는 어댑티브 M 서스펜션과 가변 비율의 M 서보트로닉 스티어링이 표준으로 장착된다. 페달 느낌과 응답성을 위한 두 가지 설정이 있는 새로운 통합 제동 시스템. M 복합 브레이크가 표준, M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는 옵션이다. M 다이나믹 모드를 포함한 DSC (Dynamic Stability Control)와 처음으로 통합된 휠 슬립 제한 및 10 단계를 통해 조정 가능한 M 트랙션 컨트롤이 채용된다.

 

측면에서는 단조 M 경합금 휠이 조합되며 앞 18 인치, 뒤 19 인치 (M xDrive가 장착된 컴페티션 모델 – 전면 : 19 인치, 후면 20 인치) 성능 타이어가 옵션으로 설정된다.

 

인체 공학적으로 최적화 된 M 전용 디스플레이 및 컨트롤이 있는 스포츠카 콕핏도 새롭다. 새로 개발된 M 스포츠 시트 및 확장 기능이 표준으로 장착 된 미세한 메리노 가죽 트림 (옵션으로 시트 환기 기능 포함). 옵션으로 제공되는 새로운 M 카본 버킷 시트도 설정되어 있다.

 

BMW M3 / M4 궁극의 운전 기계 (Ultimate Driving)

BMW M3

 

 

BMW M4

 

BMW의 고성능 부문 M은 출범한지 35년이나 되는 전통적인 제조사가 되었다. 특히 이 회사의 표준 모델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BMW M3와 M4는 후륜구동 퍼포먼스의 대명사로 여겨지며 시장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아왔었다. 특히 ‘궁극의 운전 기계(Ultimate Driving)’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앞세웠던 만큼 출력의 숫자 외에 두드러지게 봐야할 부분이 더 많다.

 

우선 드라이빙 퍼포먼스에 주요한 잠재력을 제공하는 전후 무게 배분에 있어서 BMW M3와 M4는 전후 배분이 거의 완벽히 일치하도록 만들어 차체 무게중심 이동 및 주행 밸런스 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한 감각을 제공한다.

 

특히 기어박스 무게가 22.7kg로 독일 경쟁자들보다 월등히 가볍고, 후륜구동 퍼포먼스에 대해 6단 수동변속기가 제공하는 정확한 가치를 이해하는 몇 안되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RPM 다운시프트 기능과 스티어링 휠에 정착된 패들 시프터로 수동모드 전환이 가능해 자동일지라도 수동에 상응하는 주행 감각을 발휘할 수 있다.

 

BMW M3 / M4 쿠페 경쟁 차종

메르세데스-AMG C 63 쿠페 및 아우디 RS 5와 시장경쟁을 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단순하게 판매대수로 평가하는 차량은 아니지만 결국 판매대수로 평가를 내릴 것이다. M시리즈, AMG, RS 모두 다 좋은 차들이고 매니아들도 꽤 있다. 가격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몇 천만원 정도지만 1억이 넘는 고가 차에서 큰 차이가 아니라고 해두자).

 

BMW M3 / M4 쿠페 가격 설정

BMW M3 M4 출시

 

2021 BMW M3의 가격은 북미 기준 MSRP $69.900, M4는 $71.800에 책정되었고, M3 컴페티션 모델은 $72.800, M4 컴페티션은 $74.700에 책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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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BMW 코리아

BMW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 BMW 코리아 차량, 서비스 및 최신 기술.

www.bm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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