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발표한 하이브리드 개별소비세 감면 연장에 대해 갑론을박이 오가고 있다. 전기차만 혜택이 있어왔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주와 가망고객들의 거센 반발들이 있어왔다. 그래서 현재 하이브리드 차량의 세제 혜택의 현 주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는 동력계 구조에 따라 크게 전기차, 수소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나누어집니다. 그중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전기차 (HEV, Hybrid Electric Vehicle)란 기존의 화석연료(휘발유)를 동력으로 한 엔진과 구동모터를 모두 장착한 자동차다. 엔진 없이 오직 모터(전기)로만 주행하는 전기자동차와는 달리,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구동모터가 모두 장착되어 있어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감면 혜택
먼저 정부 발표부터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할 필요가 있다. 하기 정부 발표를 정독해보자.
정부도 친환경차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전기·수소전기차 1등 생산국가 도약 기반을 위해 연내 전기차 23만9000대, 수소전기차 2만6000대 보급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보조금 조기 소진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지자체별 수요조사를 통해 물량을 재배정하고, 지방비 확보 현황도 지속해서 점검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차 보급 촉진을 위해 취득세 감면기한 연장을 검토하고, 올해 말 일몰 예정인 하이브리드 개소세 감면기한 연장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친환경차 보급은 한층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월 발표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에서 2025년 283만대, 2030년 785만대라는 친환경차 보급 목표를 공개한 바 있다.
세제혜택 논의
정부는 지난 6월 28일 ‘2021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에서 하이브리드 개별소비세 감면 기한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밝혔다. 업계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정부의 탄소 저감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에 세제 혜택을 유지하거나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환경부의 반대로 감면 혜택이 연장될지는 미지수인데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 연장 여부는 당정협의를 거쳐 결론이 날 전망이다.
적용되는 감면 혜택
현재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입하면 최대 100만 원의 개별소비세 감면과 4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 감면 혜택이 적용된다. 이 밖에도 하이브리드 차량 이용 시 공영주차장 이용료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 혜택이 다양하다. 예정대로라면 이러한 감면 혜택은 올해 말 종료 예정이니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 예정이신 분들이라면 구매 시기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 같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엔진 관리가 필수
하이브리드 차량을 사용 중이거나, 구매 예정인 분들이라면 주기적인 엔진 관리의 중요성을 잊지 말아야 한다. 주행 중 엔진과 모터가 수시로 전환하여 가동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불연속적인 연소과정으로 많은 엔진(카본) 때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엔진(카본) 때는 엔진의 성능이 떨어트리고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관리를 위해 어떤 엔진 세정제를 사용할지 고민이시라면 불스원샷 하이브리드 제품을 추천한다.
불스원샷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엔진 특성에 맞춘 성분으로 이루어진 불스원샷 최초의 하이브리드 차량용 엔진 세정제다.
불스원샷 하이브리드는 연료 라인에 남아 있는 엔진 때를 강력하게 제거하여 엔진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준다. 엔진의 마모도를 감소시키는 마찰저감제가 첨가되어 엔진의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는 마모로부터 엔진을 보호해준다.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감면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다. 올해 종료되는 감면 혜택, 차량 구매를 앞두고 계시다면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좋은 구매하길 바란다. 또한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 관리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필수라는 것,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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