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자동차 기본 지식 & 상식

고급 휘발유 팩트 체크, 일반 휘발유와의 차이 그리고 기능

by LAUTOm 2021. 5. 7.
728x90

고급휘발유_경유_일반휘발유

 

주유소에 가면 생각보다 많은 연료를 선택할 수 있다. 휘발유, 경유, 등유 등 다양한 기름 중에서 유독 눈에 띄는 것이 ‘고급’,’프리미엄의 타이틀을 단 고급 휘발유다. 그래서 한번쯤은 고급 휘발유가 일반 휘발유와 대체 무슨 차이일까? 기능은 무엇일까? 고민해봤을거다.

 

주유소에만 가면 운전자를 유혹하는 고급 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을 샅샅이 파헤쳐 보겠다.

 

 

고급휘발유 왜 넣는거죠????

 

 

고급 휘발유 VS 일반 휘발유

 

‘고급’이라는 말이 붙었으니 더 좋고 더 비싼 건 알겠는데, 과연 휘발유에도 그런 게 존재하는지 궁금했을거다. 무엇이, 얼마나 좋기에 고급이라는 딱지가 붙었을까? 고급 휘발유와 일반 휘발유를 구분하는 기준은 ‘옥탄가’다.

 

옥탄 비율이 높으면 고급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옥탄가가 91~94이면 일반 휘발유, 94 이상일 땐 고급 휘발유로 구분하고 있다.

 

여기서 옥탄가는 휘발유가 연소하면서 ‘노킹(knocking)’에 대한 저항성을 나타낸 수치를 의미한다. 옥탄 비율이 높으면 저하성이 강해 노킹 현상이 덜 발생한다.

 

노킹은 엔진 내부에서 점화 작용이 일어나기 전에 발화하는 이상 연소 현상으로, 엔진을 두드리는 소리가 난다고 해서 이름 지어졌다. 이런 현상이 생기면 당연히 엔진의 성능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으니 덜 발생하게 하는 게 좋을 것이다.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는 연료의 이상 발화를 막아 엔진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성능을 향상시켜 수명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므로 노킹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고급 휘발유는 무조건 좋을까?

 

고급 휘발유가 왜 고급인지는 이제 이해가 되었을 거다. 문제는 내 차에 사용해도 되느냐 다. 아무 차에나 고급 휘발유를 넣어도 되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고급 휘발유를 권장하는 차량에는 고급 휘발유를 주유해야 하겠지만, 일반 자동차는 그럴 필요가 없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어떤 연료를 사용하면 좋을지 미리 염두에 두고 엔진을 설계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고급 휘발유가 권장되는 차량은 ‘고출력 차량’으로, 고압의 연료가 주입되는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는 게 좋다.

 

반응형

 

이런 차량에 일반 휘발유를 사용하면 노킹이 발생하거나 엔진 성능이 미세하게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좀 더 정확히는 자동차 제조사가 권장하는 연료의 종류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보통은 사용 매뉴얼이나 주유구 커버에 표기되어 있으니 확인해 봐야한다. 만약 따로 표기된 곳은 없지만 내 차에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고 싶다면, 한 번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단,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이 있다. 일반 자동차에 고급 휘발유를 주유하는 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 효과도 딱히 기대할 수 없다는 거다. 오히려 비용 부담만 커질 것이다.

 

 

고급 휘발유 팩트 체크 & Q&A

 

Q. 일반 자동차에 고급 휘발유를 넣으면 엔진이 정화된다?

 

A. 아니다! 차량의 컨디션에 따라 연비가 약간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는 있지만,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없는 내용이다.

 

 

Q. 고급 휘발유와 같은 원리의 고급 경유도 있다?

 

A. 맞다! 고급 경유도 있는데요. 일반 경유와 구분하는 기준이 ‘세탄가’라는 점이 고급 휘발유와의 차이다. 세탄가는 디젤 엔진에서의 연료 착화성, 즉 스스로 불이 붙는 정도를 나타낸 수치다.

 

역시 연료 효율성을 위해 고급 경유가 탄생했죠. 다만, 2010년경부터 판매가 중단되어 우리나라에서는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다. 유류비 경감을 위해 경유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비싼 경유를 쓴다는 게 어딘지 모순적이기도 하고, 운전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는 차이를 못 느끼겠다는 의견이 많아서였다.

 

#CHECK THIS BELOW OUT

SK에너지 고급 휘발유 정보

 

고급휘발유 < 석유 < 제품소개 < SK에너지

01 高옥탄가(RON) 옥탄가는 녹킹(Knocking)이 일어나지 않는 정도를 수치화한 것으로, 보통휘발유의 옥탄가, 91~94 수준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옥탄가를 높이면 엔진출력(Power) 증강에 효과가 있을 뿐

www.skenergy.com

 

#CHECK THIS BELOW OUT

 

자동차 관리의 기본, 자동차 & 차량 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

요즘 코로나로 인하여 여기저기 위생이 최고의 화두가 되고 있다. 자동차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밀폐된 공간인 자동차 위생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히터나 에어컨을 사용하면

automobil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