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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식/업계 소식

럭셔리 SUV 선두주자 레인지로버, 50주년 한정판 출시와 역사 및 다음 행보

by LAUTOm 2020.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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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50주년 한정판

 

  • 1970년 선보여 올해 ‘지천명’
  • 스포츠·이보크·벨라 등 레인지로버 패밀리 완성
  • ‘세계 최초’ 상시 사륜구동·ABS·에어 서스펜션 탑재
  • 선도적인 기술력 앞세워 럭셔리 SUV 개척

 

 

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50주년 한정판

 

‘사막의 롤스로이스’란 애칭으로 불려온 랜드로버의 플래그십 SUV, 레인지로버가 출시 50주년을 맞이해 스페셜 모델을 선보였다. 지난 1970년 6월 17일 첫 선을 보인 레인지로버는 전지형 주행성능과 럭셔리 SUV라는 입지를 오랜 시간 구축해오면서 올해 50주년을 맞이했다.

오늘날 다수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는 럭셔리 SUV 세그먼트를 창시한 모델로도 평가받는 레인지로버는 이제는 랜드로버는 하나의 라인업으로 자리잡으며, 레인지로버 이보크, 레인지로버 벨라, 레인지로버 스포츠 등 럭셔리 SUV 패밀리로도 성공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50주년 한정판

 

 

1970년 1세대 레인지로버

1970년 6월 17일 첫선을 보인 레인지로버는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요소에 혁신을 거듭한 럭셔리 SUV로 평가받는다.

1세대 레인지로버는 세계 최초로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모델로 알려졌다. 1970년 출시 이후 수차례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거머쥐면서 명성을 쌓았다. 탐험을 위해 전 세계의 험준한 지형과 극한의 기후를 견뎠으며 험난한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승하며 실력을 증명했다. 레인지로버는 출시 직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1971년 레인지로버는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는 첫 자동차 역사를 썼으며 ‘산업 디자인 대표작’이라는 수식어를 받기도 했다.

1972년에는 존 블래시포드-스넬 소령이 이끄는 영국 육군이 레인지로버 2대로 알래스카에서 아르헨티나 최남단까지 종단하는데 성공했다. 중남미 죽음의 정글로 악명 높은 오지 ‘다리엔 갭(Darien Gap)을 완주하면서 세계 최강 오프로더 면모를 보였다. 1974년에는 사하라 사막 횡단에 도전해 100일 동안 1만2000km를 달렸다.

1977년에는 약 3만km 장거리 랠리인 ’런던-시드니 마라톤‘에 참가해 4X4 종목 우승을 차지했고 1979년과 1981년에는 사막과 계곡, 산길 등 비포장도로 1만km를 달리는 ’파리-다카르 랠리‘에서 우승했다.

 

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50주년 한정판

 

1980년 2세대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의 명성은 1980년대에도 이어졌다. 랜드로버는 레인지로버 시리즈Ⅲ와 디펜더, 디스커버리, 프리랜드 등 주요 모델을 ‘사륜구동 올림픽’이라고 불리는 ‘카멜 트로피’ 경주에 투입했다. 아마존과 호주, 아프리카, 시베리아 등 매번 새로운 오지에서 열린 해당 경주대회에서 랜드로버는 우수한 오프로드 실력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1989년에는 사륜구동 모델 최초로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아우르는 ABS 브레이크 시스템이 레인지로버에 탑재됐다.

사양을 보강한 레인지로버 탐험팀은 미국 대륙의 분수령인 콘티넨탈 디바이드의 가장 험준한 구간을 횡단하면서 ‘위대한 디바이드’ 기록을 썼고 2014년 신형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 클래식 모델이 동일한 탐험 경로 약 1600km를 횡단해 위대한 디바이드 탐험 25주년을 기념한 바 있다.

1992년에는 사륜구동 SUV 최초로 전자식 트랙션 컨트롤(ETC)과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됐다. 고급스럽지만 강력한 레인지로버 주행성능이 기반을 닦은 해이기도 하다. 2003년과 2004년에는 더 나아가 랜드로버가 직접 국제 어드벤처 경기인 ‘G4 챌린지’를 개최했다. 당시 세계 최대 규모로 열린 오프로드 이벤트로 국가별 예선을 거쳐 18개국에서 참가자를 선발했고 이 경기를 통해 레인지로버는 다시 한 번 최강 SUV 입지를 공고히 했다. 2012년 선보인 레인지로버에는 세계 최초로 경량 알루미늄 바디 구조가 적용됐다. 경량화를 실현하면서 연비 효율을 향상시켰으며 강력한 차체 강성을 구현할 수 있었다. 현재 랜드로버 모든 모델에 탑재되는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은 2014년 선보인 레인지로버에 처음 적용된 기술이기도 하다.

출시 이후 레인지로버는 다채로운 모습으로 상품성 혁신도 이어왔다. 1세대 레인지로버는 2도어 모델로 선보였으며 26년 만에 4도어 버전(1981년)이 추가됐다. 1982년에는 자동변속기를 도입해 진화했고 1986년에 디젤 엔진을 얹은 첫 모델을 선보였다. P38A로 알려진 2세대 레인지로버 모델은 1994년 출시됐다. 이때 적용된 실루엣과 플로팅, 루프, 클랩쉘 보닛, 스플릿 테일게이트 등은 현행 레인지로버의 아이코닉 디자인으로 어이지고 있다.

 

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50주년 한정판

 

2001년 3세대 레인지로버

2001년 선보인 3세대 레인지로버는 모노코크 차체와 독립식 에어 서스펜션을 채택했으며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이 처음으로 적용됐다. 실내는 호화 요트와 고급 가구, 비행기 퍼스트 클래스를 연상시키는 럭셔리 공간으로 거듭났다. 4세대 모델을 선보인 것은 2012년이다. 알루미늄 바디 구조를 도입해 무게를 420kg 감량했고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과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2가 처음으로 탑재된 모델이다. 인제니움 엔진과 첨단 안전사양도 대거 더해졌다. 4세대 레인지로버는 롱 휠베이스 버전으로도 판매됐다. 1.2m가 넘는 레그룸을 확보하면서 고급 SUV의 정수로 자리매김했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레인지로버로 불리는 SV오토바이오그래피 모델은 ‘플래그십 위의 플래그십’에 어울리는 장인정신과 최고출력 565마력, 최대토크 71.4kg.m에 달하는 최고 수준 성능까지 겸비했다.

 

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50주년 한정판

 

SUV 경량화 시대 및 레인지로버 이보크 등장

2012년 출시된 레인지로버는 세계 최초로 경량 알루미늄 보디 구조를 갖춰 본격적인 SUV의 경량화 시대를 열었다. 랜드로버는 레인지로버의 성공에 힘입어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맞출 패밀리 모델을 선보였다. 2005년, 콘셉트카 '레인지스토머'를 바탕으로 한 레인지로버 스포츠가 대표적이다. 플래그십 레인지로버와 아랫급 디스커버리 사이를 메우며 '레인지로버'의 영토확장을 주도했다.

2010년에는 젊고, 도심 주행을 선호하는 고객을 위해 콤팩트 SUV인 레인지로버 이보크도 등장했다. 이보크의 등장으로 랜드로버 제품군에도 변화가 일었다. 아랫급부터 프리랜더→디스커버리→레인지로버로 이어졌던 3가지 모델은 각각 프리미엄 SUV와 오프로드 지향적 SUV로 궤를 달리하며 양립 시대를 열었다.

레인지로버 제품군의 정점에는 레인지로버가 자리를 굳혔다. 이어 레인지로버 스포츠, 레인지로버 벨라(2017년), 레인지로버 이보크 등으로 전열을 확대했다.

전통적인 오프로드 지향성 SUV에는 △디스커버리5가 자리매김했다. 이어 과거 프리랜더를 대신해 디스커버리 스포츠가 새롭게 등장해 자리를 지키고 있다.

재규어ㆍ랜드로버코리아는 레인지로버의 탄생 50주년을 기념해 선보이는 스페셜 에디션 ‘레인지로버 50(피프티)’ 출시를 준비 중이다.

 

럭셔리 SUV 레인지로버 50주년 한정판

 

레인지로버의 다음 행보

랜드로버의 최고 디자인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인 제리 맥거번(Gerry McGovern)은 “레인지로버는 여타 럭셔리 SUV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인 존재”라며, “1970년 선보인 1세대 레인지로버부터 현재까지 독창적이고 선구적인 감각과 뛰어난 엔지어링으로 전세계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백정현 대표는 “레인지로버는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전지형 퍼포먼스, 최상의 정제성과 럭셔리가 결합된 세계에서 가장 럭셔리한 SUV로, 벤치마킹 대상이 돼 온 랜드로버의 상징적인 모델이다”며, “앞으로도 레인지로버는 독보적인 헤리티지를 유지하면서 고유의 역사를 이어감과 동시에 모던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로 변함 없이 럭셔리 SUV의 정수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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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7luxQ5VAV2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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