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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식/자동차 모빌리티 및 파워트레인

자율주행차, 미래 자동차업계 핵심 기술 될 것

by LAUTOm 2020.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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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기술 핵심 기술 될 것

 

  • 자율주행하면 운전 대신 무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필요
  • 설계의 핵심은 주행기능 아닌 여가, 업무 기능이 될 것
  • 성별, 연령별 큰 차이 반영해야

 

자율주행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현재 자동차업계의 핵심 기술을 꼽자면 효율 높은 다운사이징 엔진과 전기차의 주행가능거리를 꼽을 수 있다. 결국 전기차 또는 수소차들도 어느 순간 정점에 도래하게 되면 새로운 기술이 업계를 뒤흔들 것이다. 그게 바로 자율주행기술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현 시점에서 테슬라라는 브랜드가 '오토파일럿'이라는 기술로 가장 진보적인 자율주행기술을 대중들에게 선사하고 있다. 테슬라를 사는 이유는 '오토파일럿'이 될 정도임으로 자율주행기술의 미래는 아주 밝다고 할 수 있다. 

 

자율주행기술 현 주소

 

지금부터 말하는 것은 자율주행기술이 4-5단계까지 실현이 되었다라는 가정하에 진행한다. 운전에 전념할 필요가 없는 운전자에게 뭔가 대신 할거리를 주지 않으면 자동차는 무료한 공간이 될 것이다. 운전 대신 하고 싶은 일은 '주변 경치 감상', '동승자와의 대화', '수면'이 상위권이었으나 성별, 연령대에 따라 다양한 요구가 있었다.

 

그렇다면 여기서 자동차업계가 빠르게 치고 나가야 될 부분은 다양한 업계와의 협력이다.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싶은지에 대한 니즈를 빠르게 파악되었다면 거기에 대한 대답은 완성차업체가 해줘야 한다.

 

주변 경치 감상

자율주행기술 핵심이 될 것

 

주변 경치 감상이라면 좀 주변 사물을 가깝게 볼 수 있거나, 아예 주변 경치를 내가 원하는 국가의 도로로 바꿔서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개발은 그래도 우리나라 기업인 LG디스플레이가 구현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동승자와의 대화

자율주행기술 핵심이 될 것

 

같이 자동차에 타고 있는 사람과의 대화를 원한다면, 우리는 바깥 소음을 최대한 줄이고 우리들의 대화를 집중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이 부분은 딱히 어디업체와 협력을 하면 좋겠다라고 생각은 안되지만 자동차의 방음도 중요하겠지만 완성차업체의 자동차 자체의 소음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자체 기술력이 있어야 될 것 같다. 어떠한 버튼을 누르면 주변 소음이 사라지고 차안에서의 대화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수면

자율주행기술 핵심이 될 것

 

아마 많은 사람들이 수면의 요구가 없다 하더라도 많은 사람이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이쪽은 아마 협력업체를 따지자면 꽤 많은 업체가 손꼽힐 것 같다. 하나 예를 들자면 수면을 하려면 주변 환경을 어둡게 만드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조명과 사운드를 Good 수면을 위해서 개발될 것으로 보임으로 조명 업체가 개입될 것으로 보인다. 사운드는 뭐 이미 현재도 많은 업체가 자동차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두번째 예를 들자면 이것도 이미 완성차업체에서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회사까지 세우고 개발한다. 바로 시트다. 수면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자세이고 편안함 이다. 자동차 내에서 이것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시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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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시청

자율주행기술 핵심이 될 것

 

동영상 시청도 훌륭한 디스플레이가 필요할 것 같다. 그리고 현재 영상하면 YouTube가 떠오른다. 예를 들어, LG디스플레이 + YouTube + BMW 콜라보가 기대된다. 그리고 다양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플랫폼이 다시 한번 이 시기에 날아오를 것 같다.

 

인터넷 검색

인터넷 검색은 사실 핸드폰으로 앉아서 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목도 아플 것이고 손도 움직이기 싫은 그러한 시대라면 이야기는 다를 것이다. Google 그리고 Apple은 이미 음성인식을 지원하고 완성차업체도 이러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협력만 하면 게임 끝이다.

 

업무/학업/게임

업무 또한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의 요구 안에서). 자율주행기술의 핵심은 시간을 사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여전히 바쁠 것이고,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것은 변함없다. 업무를 하기 위한 환경은 노트북으로 할 수 있을 것이고 때론 아이패드와 같은 패드로도 많이 진행이 될 것이다. 완성차업체와 노트북업체와의 콜라보는 아마도 차량안에서 넣고 빼고 할 수 있는 키보드 형태를 제공할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최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도 동일한 이야기가 될 것 같다.

 

취식

취식하면 냄새와 음식물쓰레기 처리밖에 안떠오른다.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업체와의 협력이 필요할 것이고, 음식물쓰레기를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아이템이 각광을 받지 않을 까 생각된다.

 

시점 자율주행기술의 주소

자율주행   기술력에   대한   운전자   인식

 

현재 자율주행차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는 높은 편이다. 자율주행 레벨4에 해당되는 차가 있다고 할때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운전하겠다'가 64%로 가장 높았으며, '주로 자동 운전을 하겠다'는 20%, '주로 내가 운전하겠다'는 16%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80% 이상이 고속도로 주행시 자율주행을 활용한다고 응답하여, 자동운전에 대한 거부감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내 제작사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평가는 높지 않다. 자동차 선진국은 레벨3, 국내 제작사는 레벨 2로 1레벨 수준에서 낮게 보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를 위해서 무엇보다 자동운전에 대한 신뢰도와 국산 기술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운전대를 내려놓은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이동 환경을 만들어주는 일 역시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이다.

 

참고 :「컨슈머인사이트」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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