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자동차 기본 지식 & 상식

셀프주유소에서 당황하지 않는 셀프주유 기본 상식 6가지 팁

by LAUTOm 2021. 5. 23.
728x90

셀프주유_남자_흰색차

 

 

셀프주유소가 처음인 초보운전자에게 스스로 주유하는 셀프주유소는 당황스러운 상황의 연속일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셀프 주유를 위한 기본 상식을 준비하여 셀프주유소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 있게 6가지의 팁을 준비했다. 주유구 위치 찾기부터 유종을 잘못 선택했을 때 등의 대처법을 정리했다.

 

 

셀프주유소 이용방법

 

1. 주유구 위치

주유구_위치_계기판
셀프주유 주유구 위치

 

셀프 주유소를 방문할 때 제일 먼저 알아야할 게 바로 내 차의 주유구 위치다. 주유구 위치를 알아 두어야 셀프 주유소에 진입할 때 주유기의 방향과 맞게 차를 댈 수 있을 것이다.

 

위 사진과 같이 계기판 주유소 아이콘 옆에는 화살표가 있다. 이 화살표는 바로 주유구의 위치를 알려주는 표시로, 화살표가 오른쪽을 가리키면 차체의 오른쪽에, 왼쪽을 가리키면 차체의 왼쪽에 주유구가 있다는 뜻이다.

 

내 차뿐만 아니라 법인, 렌트, 카셰어링과 같이 다른 차를 운전할 때도 활용하면 좋다.

 

 

2. 가득 주유하는데 '탁' 소리가 나면서 멈춘다면?

 

'주유할 때 '가득'을 선택하고 주유했는데 '탁'소리를 내며 주유건이 멈춰서 '기계가 이상한건가?'하고 주유 건 방아쇠를 당기는 순간 기름이 넘쳐 당황했던 적이 있나?

 

주유건의 끝에는 연료를 감지하는 센서가 있어 연료탱크에 기름이 가득 차면 스스로 연료 주입을 중단합니다. 따라서 가솔린의 경우에는 주유건이 '탁'소리를 내고 멈출 때 주유를 멈추는 게 좋다.

 

그러나 경유는 거품이 많이 생기는 특성이 있어 '탁' 소리가 나더라도 완전히 가득 채워지지 아닐 수 있다. (콜라를 컵에 따를 때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따라서 경유를 문자 그대로 '가득' 채우고 싶다는 분들은, '탁' 소리가 난 후 주유기를 '정량'으로 맞추고 주유건의 속도를 낮춰 천천히 추가 주유를 하시면 된다.

 

반응형

 

3. '가득'주유 15만원 선결제 취소가 안된다면?

 

가득주유시 결제는 '가득 선택 - 15만원 선결제 - 주유금액 확정 - 주유금액 승인 완료 - 15만원 선결제 취소'의 프로세스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카드 한도나 잔액이 부족하면, 주유금액 결제 후 15만원 선결제 취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셀프주유 후에는 선결제 취소가 제대로 되었는지 영수증을 꼭 확인해보는 습관이 중요하다.

 

만약 추후에 선결제 취소가 안 된 것을 확인했다면, 해당 주유소에 전화해서 주유한 날짜와 시간을 이야기하고 취소 요청을 할 수 있다.

 

 

4. 유종을 잘못 선택했는데 되돌아가기 버튼이 없다면?

 

유종을 선택하고 카드 결제 화면까지 왔는데 휘발유인데 경유가 선택되어 있었다면? 심지어 '취소'버튼도 없고 주변에 직원도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럴 땐 당황하지 마시고 주유건을 들었다가 다시 제자리에 놓아주면 된다. 그러면 셀프 주유기는 주유를 취소하고 결제 승인 취소 영수증을 인출한다.

 

 

5. 경유인데 휘발유를 넣는다면?

 

휘발유 차량의 경우 주유 구멍이 작기 때문에 혼유 사고의 위험이 적지만, 디젤 차량에 휘발유를 주입하는 사고는 종종 일어난다. 만약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혼유가 되었다면? 연료가 엔진까지 유입되어 엔진을 통째로 수리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

 

반면 주유 중 시동을 끈 상태였다면 연료탱크만 교체하면 될 정도의 사고로 그칠 수 있다. 따라서 혼유 사고가 일어났다면 시동을 바로 켜지 마시고 보험사나 정비업체를 통해 견인하여 수습을 해야 한다.

 

6. 셀프 주유 후에 엔진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어렵사리 셀프주유를 성공한 후차에 탔는데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연료캡이 제대로 닫혔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셀프 주유 후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연료 캡을 올바르게 잠그는 것인데요. 연료 캡은 "딸깍"소리가 날 때까지 잠가야 제대로 잠긴 상태가 된다.

 

만약 연료캡이 덜 잠겨있으면 연료 탱크에서 유증기가 발생해 대기 중으로 유해가스가 날아가게 된다. 이는 배기가스 관련 환경규제를 받고 있어 엔진 경고등이 뜨도록 설정되어 있다.

 

#CHECK THIS BELOW OUT

오피넷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싼 주유소 찾기 오피넷

 

www.opinet.co.kr

 

#CHECK THIS BELOW OUT

 

고급 휘발유 팩트 체크, 일반 휘발유와의 차이 그리고 기능

주유소에 가면 생각보다 많은 연료를 선택할 수 있다. 휘발유, 경유, 등유 등 다양한 기름 중에서 유독 눈에 띄는 것이 ‘고급’,’프리미엄의 타이틀을 단 고급 휘발유다. 그래서 한번쯤은 고급

automobil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