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자동차 기본 지식 & 상식

자동차 살 때 소비자들의 구매 앞당기는 고려사항, 1위는?

by LAUTOm 2021. 6. 6.
728x90

자동차_안전성평가_마네킹
자동차 안전성 평가

 

자동차를 살 때 소비자들은 어떠한 것을 최우선으로 할까? 디자인? 가격? 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현재 자동차 구입자들이 최우선적 고려사항은 '안전성'이었다. 4년 전인 2016년 가장 중요했던 ‘외관스타일’과 ‘가격/구입조건’은 각각 2, 3위로 밀려났다. 소비자는 변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첫차 구매 추천

 

 

안전성이 구매를 좌우하는 1위 요인

소비자들이 자동차 구입 때 고려하는 3대 항목은 안전성, 외관스타일 그리고 가격/구입조건이다. 2017년까지는 외관스타일과 가격/구입조건이 1, 2위 고려사항이었지만 3위였던 안전성이 2018년부터 1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안전성은 구입이유로 45.9%의 선택을 받아 2016년보다 7.6%포인트(p) 늘어났다. 외관스타일(45.4%)은 근소한 차이로 2위였으며 가격/구입조건(37.3%)은 상당한 차이를 두고 3위였다. 이어 신모델/최신모델(36.8%) 모델의 명성/평판(33.9%) 첨단/편의사양(33.0%) 승차공간(29.3%) 내구성(28.4%) 실내 인테리어(25.9%) 크기(전장)(25.5%)도 중요한 구입 이유가 됐다.

 

1위로 올라선 안전성은 ‘탑승자를 위험으로부터 얼마나 보호해 줄 수 있는가’로, 차량 화재 등의 이슈가 부각되면서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반면 외관스타일은 전기차 등으로 인해 디자인 융통성이 급격히 커지면서 선호와 평가에 혼선이 일고 있다. 가격/구입조건은 자동차 구매의 중심이 과거 20, 30대에서 구매력이 큰 40, 50대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작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외관스타일과 가격/구입조건의 중요성은 갈수록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 2016년 이후 외관스타일은 3.4%p, 가격/구입조건은 6.6%p 감소 추세기 때문이다. 반대로 신모델/최신모델(+10.8%p), 첨단/편의사양(+10.5%p), 실내 인테리어(+10.1%p) 항목은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외관스타일에 쏠려 있던 소비자의 관심이 새로움과 안락함을 추구하고 경험하는 감성 차원으로 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응형

 

연비-품질-배기량 등의 기존 강자들의 약세

안전성과 외관스타일이 1, 2위 구입이유인 점은 국산과 수입차가 동일했지만 그 밖의 항목은 차이가 컸다. 국산차 3~5위인 신모델/최신모델, 가격/구입조건, 첨단/편의사양에서 수입차는 9, 6, 11위에 머물렀으며, 수입차 3~5위인 회사/브랜드, 모델의 명성/평판, 내구성에서 국산은 17, 6, 9위에 그쳤다. 국산-수입차 모두 안전과 외관을 중시하는 것은 같지만 국산은 자율주행이나 계기판(조작계) 디지털화등 감성적 경험에, 수입은 럭셔리 브랜드와 명성 등 신뢰와 관련된 정서에 방점을 두고 있다.

 

소비자 기호와 상품 선택 기준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전기차라는 대변혁의 문턱에 서 있는 자동차 시장의 경우 그 변화의 방향과 속도는 예측을 불허한다.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 바뀌는 자동차 소비자 심리의 향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CHECK THIS BELOW OUT

자동차 안전연구원 바로가기

 

자동차안전연구원

자동차 안전을 위한 자동차 성능 시험·연구와 정책·기술 지원

www.katri.or.kr

 

#CHECK THIS BELOW OUT

 

보복운전, 신고방법 및 대처 & 처벌 보상 방법에 모든 것

도로에서 한번쯤은 봤을 수도 있고, 이미 당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바로 보복운전이다. 보복운전은 도로위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우리는 재빠른 신고와 대처가 필요

automobil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