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동시에 중고차 거래도 부쩍 성장을 하고 있다. 내연기관차와 성격이 크게 다른 만큼 소비자가 중고차 거래 때 반드시 알아둬야 할 점도 적지 않다. 특히 배터리 보증기간과 성능검사기록부와 같은 것은 필수로 알아야한다. 지금부터 필수로 알아야 하는 체크리스트를 보도록 하자.
아직까지는 전기차의 모델이나 수요가 많지는 않지만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특히 올해는 '전기차의 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이슈몰이 중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통해 국산 전기차가 본격 양산된 것도 고무적이고 앞으로 3~4년 뒤면 고급 차종 상당수가 전기차가 될 것이란 전망까지 나왔다.
그러나 전기차의 높은 가격은 소비자들의 발목을 잡는다. 때문에 중고차 시장을 이용해 전기차를 구입해 보려는 분들도 생겨나고 있는데 아직까진 기대보다 우려할 내용이 더 많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전기차를 중고차 시장에서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겠다.
배터리 보증기간 & 성능검사 확인은 필수
중고 전기차를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중고 전기차를 구입할 땐 수리를 포기해야 하는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만이라도 정확한 성능이 나오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배터리는 공인기관에서 인증한 최근 성능 테스트 결과가 있는지를 보면 되며 제조사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는 등의 A/S 또는 리콜이 이뤄졌다면 메이커가 인증한 배터리 검사서가 첨부되기도 한다. 단 성능에 이상이 없음이 증명되었더라도 보증기간이 지났다면 일단 피하는 게 좋다.
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부품 수가 적어 차량 점검 때 검사할 항목이 훨씬 적다. 그러나 브레이크 부식 여부만큼은 꼭 살펴야 한다. 전기차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모터가 배터리를 충전하는 발전기 역할을 하며 속도를 줄이는 ‘회생 제동’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브레이크 사용 빈도가 낮은 만큼 외려 안 쓰는 브레이크 장비가 부식되기 쉽다는 것이다. 내연기관 차량이 마모되는 것처럼 주행 거리가 20만㎞인 전기차는 배터리 충전 때 눈에 띄는 성능 저하를 보일 수 있다.
보조금 받고 새 차를 사는 것이 나은 현실
중고차를 사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적인 메리트 때문이다. 하지만 보조금이 상당한 전기차를 구입할 땐 이런 중고차 매매의 장점은 사라진다. 즉 '새 전기차는 비싸고 중고 전기차는 싸니 산다.'라는 말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실제로 보조금이 적용된 새 전기차 가격은 중고차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 이렇게 지불 비용만을 놓고 봐도 신차를 구입하고 중고차로 넘기는 게 현재는 너무나 유리하다.
또 제조사의 보증기간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없으므로 고가 차량 유지에 따른 위험도는 높아지고 자칫 큰 손해로 이어질 수도 있다. 더 문제는 이런 이유로 중고차로 제값을 받으며 되파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이다.
수요가 충분하지 않으면 중고차 감가율은 치솟게 되는데 중고 전기차는 고가의 수입차보다 감가율이 더 심한 축에 들어간다. 현재 연식 3년 정도를 기준으로 보면 중고 전기차의 시세는 출고가 대비 절반 이상 떨어진 모델이 많다.
중고 전기차 점검기록부 확인
중고차를 거래할 때 딜러는 반드시 성능. 상태 점검기록부를 제시해야 한다. 이걸 보면 사고자 하는 중고차의 품질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동일한 모델이라도 시세가 차등 반영된다. 최근엔 관련 보험까지 의무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구입 초기 문제가 생기면 보상 및 무상수리까지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전기차는 이런 기본적인 중고차 거래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 제대로 상태를 알 수도 없고 따라서 연식이나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시세가 정해질 뿐 차량 상태는 이 시세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 전기차가 고장이 잘 나지 않는다고 하지만 차를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아주 큰 불안요소 일 수밖에 없다.
중고 전기차는 점검도 수리의 어려움
내연기관 자동차의 수명은 수리만 제대로 이뤄지면 평생 갈 수도 있다. 그만큼 경험과 지식을 쌓은 정비사가 점검을 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또한 저비용으로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전기차는 높은 수준의 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디테일한 정비를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수준이다. 내연기관 자동차처럼 정비인력이 주도적으로 수리를 하는 건 분명한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전기차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사전에 모두 점검하고 이를 항목별로 정리해 문서화하는 건 불가능하다. 설령 운전자가 당장 문제를 느꼈다 하더라도 수리보다는 관련 장치를 통으로 교체하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탓에 상당한 수리비가 요구되기도 한다. 특히 충돌사고 등으로 배터리가 손상되었다면 차 값만큼의 수리비가 나올 수도 있다.
전기차 중고차 가격 보장 프로그램 탄생
그렇다면 현대자동차에서 2020년 2월부터 실시하는 전기차에 대하여 중고차 가격 보장 서비스는 어떤 내용일까요? 3년 이하 중고차 보장율은 55%다.
대신 조건은 현대차를 재구매하는 조건이고 전기차 보장률이 낮은 이유는 보조금을 포함한 금액으로 계산한다. 즉 위 견적서의 가격에서 130만원만 차감한 금액과 감면받은 세액(개소세외) 에서 55%를 계산하면 된다.
48,286,000원 – 1,300,000원(할인) – 2,867,690원(감면 개소세)
= 44,118,310원
3년 내 보장금액은 44,118,310원 * 55%
= 24,265,070원
실 구매가 기준 잔가율은 24,265,070원 ÷ 31,152,610원 = 77%
무려 77%의 잔가율이 나온다. 이는 어마어마한 수치다. 현대 브랜드와 제네시스의 보장률을 봐도 높은 비율이다.
그만큼 3년 뒤 전기차의 품질에도 자신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주행거리는 1년 15,000km 기준이고 3년 이내 45,000km 이내의 조건이니 주로 시내 주행으로 운행한다면 2년 의무 보유기간이 지나도 다음 세대 전기차로 바꿔도 매력적인 금액과 조건일 것이다. 유지비도 저렴한데 감가율도 적은 전기차 갈수록 매력적이다.
보조금 환수 대상인지 필수 확인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와 지자체 예산에서 각각 나눠 지급한다. 이중 지자체 예산은 중고차 거래 시 보조금 강제 승계가 이뤄질 수 있으며 그 기준은 각 지자체별로 다르다. 보조금 승계가 강제된 전기차를 살 경우 교통사고 등으로 2년 의무운행 기간을 넘기지 못하고 폐차. 말소를 했을 때 남은 기간만큼 계산해서 일부 보조금까지 물어줘야 한다.
따라서 중고 전기차 구입 시 의무운행을 하지 않고 시장에 나온 매물이라면 해당 지자체에 문의해 보조금 승계를 해야 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참고로 케이스 별로 중고차 거래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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