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속 조인트는 엔진에서 발생된 힘을 자동차 바퀴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등속 조인트의 불량 증상과 교환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기 이전에 과연 등속 조인트는 무엇인가?
사람 신체에 비유하자면 관절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차축의 양끝에 어떠한 조건에서도 회전과 조향이 가능하도록 조인트가 있다. 이것을 등속 조인트라고 하고 이것은 주름고무부트 안의 조인트의 명칭이다. 조립된 상태의 전체 명칭은 드라이브 샤프트라고 한다.
등속조인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엔진의 회전력을 앞바퀴에 전달하고, 조향할때 꺾이는 역할도 해야 한다. 그래서 주름진 고무커버안에 그리스를 채워 무리한 작동에도 견딜 수 있게 해야 한다.
문제는 이 고무커버가 어느시점이 되면 찢어진다는 것인데 그리스가 빠져나가 과열이 되고 베어링이 손상되는 것이다. 자 이제 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등속 조인트 역할 및 불량시 나타나는 증상
등속 조인트가 엔진에서 발생된 힘을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엔진의 회전력은 트랜스미션과 디퍼렌셜 기구를 거쳐 차축에 의해 바퀴에 전달이 되는데, 차축의 양끝에 어떠한 환경에서도 회전과 조향이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조인트가 있다.
조인트의 윤활을 위해 그리스가 채워져 있는데 고무 부츠(주름진 고무)가 조인트와 그리스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조립된 전체를 등속 조인트(CV 조인트, 드라이브 샤프트, 조인트)라고 한다.
등속 조인트 고장의 대부분은 고무 부츠가 찢어지는 것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스가 새어나오면 윤활에 문제가 생기고 찢어진 틈으로 이물질이 들어가 조인트를 손상시키는 것이다. 커브를 돌기 위해 조향핸들을 돌리면 고무 부츠의 한쪽은 펴지고 한 쪽은 접히게 되는데,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고무가 노후되어 찢어지게 되고 그리스의 누출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스가 빠져나가면 윤활상태가 불량해지고 찢어진 고무 부츠 사이로 먼지나 이물질이 침투하여 베어링 및 레이서의 마모가 촉진되는 것이다. 핸들조작 후 출발시 '뚜두둑' '우드득' 하는 소음이 발생한다면 등속 조인트 불량을 의심할 수 있다.
2. 합리적인 등속 조인트 교환 비용
고무 부츠가 찢어지면서 그리스의 누출이 발생해 등속 조인트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찢어진 틈으로 이물질이 침투해 베어링 및 레이서까지 손상되게 된다고 설명했다.
고무 부츠 손상을 초기에 발견하면 고무 부츠만 별도로 교환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등속 조인트의 진동이나 소음 발생 등 차량의 이상증상이 없는 단순 그리스 누유의 경우에는 등속 조인트를 어셈블리로 교환할 필요가 없는데, 이 경우 탈거 후 분해 점검하여 이상이 없다면 고무 부츠만 교환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하지만 '뚜두둑' '우드득' '딱딱딱딱' 이러한 소음이나 진동이 느껴져 고장을 알게 되었다면 내부의 부품까지 손상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에는 등속 조인트를 어셈블리로 교환해야 하는데, 부속품의 가격도 비싸지만 교환하는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공임이 많이 나오게 된다.
등속 조인트를 어셈블리로 교환할 때에는 약 1시간가량의 공임시간이 소요된다. 등속 조인트 어셈블리 1개 교환에 대해 부속품 가격에 1시간 공임비를 더한 금액을 예상하면 된다.
고무 부츠 손상 초기에 문제를 발견해서 정비한다면 차량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리 비용도 줄일 수 있어 좋을텐데 이러한 문제를 일반적인 차주가 초기에 발견하기 쉽지 않다. 정비소 방문시 주기적으로 점검을 요청하는 것이 등속 조인트 불량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예: 그랜져HG/2010/3.0/휘발유 등속조인트(좌) 순정품 160,600 + 1h x 50,000 = 210,600원 // 모닝/2012/1.0/휘발유 등속조인트(우) 순정품 108,900 + 1h x 50,000 = 158,000원 )
3. 재제조 부품 사용해도 괜찮을까?
재제조 부품은 폐차 등의 이유로 순정품을 떼어내 완전 분해한 후 세척 및 고장난 부품을 교체하고 다시 조립한 부품으로, 신품과 동등한 성능의 품질과 내구성을 갖고 있으나 가격은 신품의 30~60% 수준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재제조 부품 사용이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미국의 경우 재제조 산업이 많이 발전해있다. 재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친환경적이고 성능 대비 저렴한 가격을 고려할 때 신품을 대체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등속 조인트는 정부가 인증하는 재제조 부품이며 재제조 부품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다. 비용과 차량의 현재 상태 및 향후 관리 계획을 고려해 신품으로 정비할 것인지 재제조 부품으로 정비할 것인지 의사결정하면 좋을 것 같다.
※등속 조인트 수명을 늘려주는 꿀팁
U턴 할때 미리 핸들을 꺽어두고 기다리는 습관이 있는 차주 차량의 경우 고무 부츠가 상대적으로 더 빨리 손상되게 된다. 조향시 핸들을 천천히 부드럽게 조작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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