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자동차 기본 지식 & 상식

신차와 중고차 유리막 코팅 가격과 견적이 달라? 효과도?

by LAUTOm 2022. 2. 1.
728x90

벤츠 유리막 코팅 관리
유리막 코팅의 모든 것

 

유리막 코팅과 광택은 신차와 중고차를 출고했을 때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다. 그렇다면 가격과 견적이 얼마나 차이가 나고, 왜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자. 그래서 오늘은 유리막 코팅이 무엇이고 효과는 무엇인지 아주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왜 해야되는지 오늘 다 알려주도록 하겠다.

 

유리막 코팅은 무엇인가?

유리막 코팅 물기
유리막 코팅이란?

 

우선 유리막 코팅이 생겨난 이유부터 확인해보자. 자동차는 운행 중에 상당히 다양한 환경을 맞닥뜨리게 된다. 그리고 이런 환경 속에서 자동차 도장면에는 각종 먼지와 나무 수액, 새의 배설물, 빗물 등 다양한 물질이 떨어지게 된다. 그런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산화다.

 

이렇게 발생한 산화물이 도장면에 붙어 산화하게 되면 클리어 층을 시작으로 베이스코트 심각한 경우 차체에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런데 이런 산화물에 강한 물질이 있다. 바로 유리입니다. 그리고 이런 산화를 막아주는 유리의 주성분은 바로 비산화물인 규소다.

 

그래서 이산화규소를 차량 도장면에 코팅해 유리막 코팅이 생겼다. 결론적으로 유리막 코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도장면에 들러붙은 산화물로부터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물론 유리막 코팅이 스크래치와 완전히 무관한 것은 아니다.

 

어떤 것이 되었던 차량의 클리어층 위에 한 가지 막이 더 생긴 것이기 때문에 깊이에 따라 클리어층이 보호될 수도 있다. 그런데 간혹 유리막 코팅 광고 중 해당 코팅제의 경도를 9H 인증 약품이라는 말로 강조하는 것을 보신 적 있을 것이다.

 

그래서 당연히 우리가 기대하는 문콕 방지, 강한 스크래치 방지에 대한 기대는 유리막 코팅에 해서는 안된다. 다음으로 유리막 코팅의 유지 기간인데요. 간혹 기간을 4년, 5년과 같이 터무니없이 길게 광고하는 곳이 있는데 말도 안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정말 불가능한 기간이다. 유리막 코팅의 유지기간은 코팅제의 품질에 따라 짧으면 6개월 길면 12개월이다. 그리고 정말 우수한 제품의 경우 2년 혹은 그보다 조금 더 긴 기간을 가진 제품도 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9H 약품은 1 ~ 2년간 유지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막 코팅이 필요한 이유와 효과

유리막코팅 관리 손
유리막 코팅이 필요한 이유 효과

 

지금까지의 설명을 보자면 위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유리막 코팅이 아예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주행 시 혹은 주차 시 자동차 도장면을 뒤덮는 각종 산화물로부터 자동차 도장면을 보호해준다. 또한 광택을 유지해주는 은 덤이라고 보면 된다.

 

즉, 도장면의 먼지, 수액, 빗물, 석회물, 버그 등 방치해버리면 클리어층과 산화되어 도장면에 얼룩 생김을 방지해준다고 쉽게 생각하면 된다. 이런 외부로부터 오염되어 생기는 얼룩들을 최대한 방지와 산화속도를 낮춘다.

 

낙진, 타르, 철분 등 오염물들이 묻을 경우 물로만으로 쉽게 세척이 용이 해진다. 뿐만 아니라 채도, 광도, 슬릭감, 방오성을 극대화시킨다.

 

그리고 제품에 따라 UV 차단 효과가 있어 운행 시 강한 햇빛으로 인한 클리어층 얼룩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주유 후 자동 세차를 많이 하는 경우 기타 제품 대비 경도가 높은 유리막 코팅이 있다면 직접적으로 클리어층에 스월 마크가 생기는 것이 방지되는 것은 사실이다.

 

 

반응형

 

유리막 코팅 유지 기간

유리막코팅 유지기간 하얀색차
유리막 코팅 유지기간

 

유지기간은 딱 정해진게 없다. 어떤 제품을 어떻게 시공하고 그 후 차량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유리막 코팅 지속시간이 천차만별이다. 실컷 코팅을 해놓고 기계세차를 돌려버리면 유리막층이 날아가 몇 개월채 가지도 못한다.

 

코팅을 하고 기계세차를 돌릴거면 처음부터 돈들여 할 필요가 없다. 코팅을 하고 주기적으로 세차와 왁스, 유리막 관리제를 꾸준히 사용한다면 오랫동안 발수성, 슬릭, 방오성을 유지하는 차량도 있을 것이다. 결론은 유리막 코팅은 얼마나 가느냐는 약품, 작업성도 중요하겠지만 차주의 관리가 제일 관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유리막 중고차 코팅 가격

 

신차가 아닌 경우에는 코팅의 가격 산출은 각 서비스 품목이 어떻게 진행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재 소유하고 있는 차량이 신차가 아니고 스크래치나 기스 등의 흠집이 많은 경우 광택 폴리싱 작업이 필수로 필요하다.

 

디테일한 광택 폴리싱 작업은 약 40만원에서 차종에 따라 100만원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 광택 작업이 코팅 작업보다 훨씬 힘든 과정이고, 작업 소요시간도 3-4배 이상 소요되는 고강도 작업임을 알아야 한다.

 

여기서 코팅 작업을 추가하면 차종에 따라 약 30만원에서 60만원 정도의 가격이 추가될 수 있다.

예시) 광택 폴리싱 50만원 + 코팅 40만원 = 총 견적 90만원이 나올 수 있다.

 

 

유리막 신차 코팅 가격

유리막코팅 관리 신차
유리막 코팅 관리

 

차량이 출고된지 얼마 안된 신차의 경우라면 광택 폴리싱 작업은 필요하지 않다. 이미 PDI를 거쳐 폴리싱 작업이 거쳤기 때문이다.

 

위에 언급한 대로 코팅 가격은 약 30만원에서 60만원 정도의 견적이 발생할 수 있다.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은 디테일링 비용이다.

 

광택 폴리싱 작업은 필요하지 않지만 타르나 철분, 페인트 오염 등의 특이성 오염물이 집중되있거나 많은 경우 디테일링 작업 비용을 별도로 청구하는 경우도 있다. 디테일링 비용은 약 15만원 정도가 적정 수준이라 볼 수 있다.

예시) 신차 코팅 비용 40만원 + 디테일링 비용 15만원 = 총 견적 55만원

 

 

유리막 셀프 작업 비용

 

셀프 코팅 작업을 하면 유리막 코팅 가격이 전문점 시공 최소 30만원 견적에서 12만원 대까지 약 60% 이상의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 관리제 케미컬 비용까지 포함한 비용이다.

 

#CHECK THIS BELOW OUT

유리막코팅 관련 컨텐츠 바로보기

 

'유리막코팅' 관련 브랜드 콘텐츠 :: 네이버 스마트블록

네이버 스마트블록

s.search.naver.com

 

#CHECK THIS BELOW OUT

 

겨울철 자동차 고장 원인 2위, 부동액 비용과 보충 방법!

겨울철 엔진 과열과 냉각계통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동액도 필수 점검사항 중 하나다. 부동액은 냉각수가 라디에이터 안에서 얼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면서 겨울철 자동차 고

automobiles.tistory.com

 

#CHECK THIS BELOW OUT

 

신호 꼬리물기, 교통사고 처벌 기준과 과태료 도로교통법 적용 정리

운전자라면 꼬리물기를 안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했을 경우도 있고 일부러 했을 경우도 있을 것이다. 신호가 바뀌는 상황에 꼬리물기는 여러가지로 교통체증만 더욱

automobil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