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나는 여러 소음이 있지만 보통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나는 외부 소음에 대해서는 예민한 사람이 아니 고서는 감지하기 어렵다. 특히나 자동차 엔진 소음은 정말 크게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찾아내기 어렵다. 하지만 어느 날 엔진에서 귀에 거슬릴 정도로 소음이 발생한다면 당신의 차에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을 확률이 있다.
기본적으로 시동을 걸면 예열이 되기 전까지는 어느 정도의 소음은 잡힐 수 있으나 예열되고 나면 이 소음은 사라져야 정상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시동을 켠 상태에서 한참이 지나도 규칙적으로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면 차량 점검이 필요하다.
보통 새차에서 들리기보다는 10만 킬로 넘게 주행한 차량에서 나타난 현상이기도 하지만 늘 귀를 기울여야한다.
지금과 같이 겨울철이 되면 자동차 엔진소음이 생기는 원인은 낮은 온도가 자동차 엔진오일이나 연료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고 엔진이 적정 온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엔진의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연료탱크의 온도차로 엔진 내부에 수분이 생기거나 디젤 같은 경우엔 낮은 온도에 의해서 입자가 들러붙는 이상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자동차 엔진 떨림 원인
A. 점화플러그 이상
점화 플러그에 이상이 생기면, 자동차 엔진 떨림 생길 수 있는데, 점화플러그를 교체해 주지 않는다면 떨림 현상과 더불어 엔진의 힘이 떨어지고, 연비 또한 나빠지게 된다.
만약 노후화가 진행이 되었다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현상까지 생기게 된다. 대처법으로는 정비소에서 확인 후 교체해야 한다.
B. 스로틀바디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스로틀바디에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면, 연비나 RPM 변화가 불안정 해지면서, 자동차 엔진 떨림 증상이 생길 수 있다.
C. 타이어 공기압 따른 차체 떨림 증상
자동차에 시동을 걸 때 기본적으로 소음과 떨림은 조금 발생하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타이어 공기압 좌우가 맞지 않는 경우 그리고 한쪽 타이어가 손상된 경우에 쏠림 현상이나 핸들이 살짝 돌아가거나 자동차 엔진 떨림 현상까지도 일어날 수 있다.
D.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떨림
브레이크 페달을 세가 밟았을 경우에도 자동차 엔진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원인은 대게 브레이크 디스크에 있는데, 브레이크 디스크는 제동시에 마찰 때문에 높은 열을 발생시키게 되는데 충분하게 냉각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열이 발생하게 되면 금속으로 된 브레이크 디스크가 자체의 변형이 생겨서도 일어날 수 있다.
이런 경우 제동력까지 급감할 수 있어 위험하니 서둘러서 검사를 하고 디스크를 평판하게 가공 변형이 심한 경우는 교환을 해야 한다.
자동차 엔진 소음 원인
A. 정차중에 소음이 발생하고 열이 올라오면 사라지는 증상
엑셀을 밟을 때 또는 공회전시 다다다다 이런 소음이 살생하고 엔진에 열이 올라오면 사라지는 증상은 엔진 점검이 필요한 경우이다.
엔진 내부 카본 캠샤프트 로커암이 불량이거나 오일펌프가 불량일 경우에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 정비소 입고후에 엔진오일 주입캡 점검과 냉간 시동 시 소음을 점검 받으면 된다.
B. 운행중과 정차 중에 소음이 생기는 경우
엔진오일 양을 확인 해봐야한다. 엔진오일이 부족할 경우에 나는 소리일 수 있기 때문에 엔진오일 누유를 의심할 수 있다. 확인 후에 누유가 되어있으면 누유 된 부분을 수리한 후에 엔진오일을 교환해야한다
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크리너 교환을 기준으로 공임시간 25분 정도가 소요된다.
C. 자동차 엔진 소음 윙윙 소리
운행중 윙윙 하는 소음이 발생하신다면, 허브 베어링 불량과, 파워오일 펌프 불량 혹은 A/T 내부 베어링 불량을 의심할 수 있다. 핸들을 돌릴 때 이런 소음이 들린다면, 파워 핸들 저고압 파이프가 노후되어 파워오일이 새는 문제가 의심이 된다.
정차 중에 윙윙 소리가 나는 경우는 에어컨 콤프레셔 풀리 불량과, 벨트 텐션 베어링 불량 그리고 제너레이터 풀리 불량일 수 있다.
두가지 증상 모두 점검을 받아 보길 권장한다. 우리가 몸에 이상이 생기거나 아프면 병원에 가듯이 자동차 또한 이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최대한 빠르게 확인이 필요하다. 자동차의 안전이 곧 당신 그리고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첫번째 해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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