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리 중 우리가 생각을 잘못하는 부위가 바로 하부쪽이다. 자동차 하부에는 생각보다 중요한 부품들이 많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안된다. 그 중 하나가 자동차 하부 언더코팅일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하부 언더코팅 장점과 가격을 알아보려고 한다. 확실히 알고 자동차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겠다.
자동차 하부 언더코팅?
차량 하부의 대부분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금속은 시간이 지날 수록 외부 환경에 의해 자연스럽게 '산화', 즉 녹이 슨다. 그러나 노면 위를 달리는 자동차는 끊임없이 튀어 오르는 돌 뿐만이 아니라 비와 눈 등 수분에도 그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악조건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제조사는 녹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을 위주로 언더코팅제를 뿌려 기본적인 방청 작업을 하게 된다.
언더코팅은 이러한 차량 하부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로 타르 또는 중합체 왁스가 주성분으로 이루어진 코팅제를 차체 밑바닥에 흡착·코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청효과는 물론 어느정도의 방음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결국 언더코팅은 차량 하부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코팅제를 뿌려서 흡착시키는 작업이다. 주로 타르 또는 중합체 왁스로 이루어진 코팅제를 차체 밑바닥에 흡착하여 코팅하는 것이다. 방청효과(부식 방지)는 물론 방진(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 방지), 방음(소음 상쇄)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일부분 언더코팅에 대한 주장도 설득력은 있다. 기온이나 도로 환경 등과 무관하게 하부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부 언더코팅의 장점
먼저 이 시공을 꼭 해야 한다는 의견부터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주장하고 있다.
1. 언더코팅을 하면 하부 면적 대부분을 보호할 수 있다
2. 염화칼슘이 묻는 모든 곳에 시공이 가능하다
3. 순정 모습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
4. 차량 무게를 늘리지 않으므로 연비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5. 부식은 물론 방음, 방진, 방청의 효과가 크다
6. 보호막을 두 겹, 세 겹 입힐 수 있으며 친환경 제품도 많이 나와 있다.
하부 언더코팅의 단점?
그런데 문제는 코팅제의 경우 타르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구동 부위는 물론 엔진과 미션 하부, 서스펜션(쇼크업 쇼버, 스프링, 서스펜션 로우어암), 머플러 등 정작 방청 작업이 필요한 부위, 주로 부식이 잘 발생되는 부위에는 코팅할 수 없다. 즉, 눈에 보이는 하부의 철판 바닥 면만 시공이 되는 것이다.
공식적으로도 차량의 부식이 가장 많은 발생하는 곳은 앞/뒤 펜더(fender)라고 보고되고 있다. 튀어 오른 돌, 눈, 비 등이 펜더의 안쪽에 상처를 입힘으로써 부식이 시작되어 외부로 번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정작 녹은 언더코팅 시공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에 주로 발생한다. 따라서 심리적인 요인이 더 크다는 주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완벽한 코팅을 하려면 배선 케이블이나 각종 오일이 흐르는 호스, 라인류 등에 꼼꼼히 마스킹 작업을 한 후에 코팅제가 도포되어야 하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다는 것이며 잘못되었을 경우엔 제조사의 무상보증을 받을 수 없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도 있다.
하부 언더코팅 가격대
10만원대부터 정밀한 시공의 언더코팅 시공은 차종에 따라 6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저렴한 10만원대의 언더코팅은 저렴한대로 부실한 시공이 대부분이다. 사용하는 코팅제의 양을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작업시간을 단축하고 부품 탈거를 안하여 꼼꼼한 도포가 불가능하다.
그럼 40만원에서 60만원대까지 형성되어있는 서비스는 확실히 꼼꼼해진다. 언더바디 강판의 바깥 면과 안쪽 면 코팅 이너왁스 코팅까지 작업을 해준다. 충분한 양의 코팅제를 사용하고 꼼꼼하고 정밀한 시공으로 작업되며, 작업시간이 다소 오래 소요된다.
결론
언더코팅은 내 차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하지만 '필수'로 해야하는 시공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차량 하부 컨디션 유지를 위해서는 언더코팅 보다 주기적인 하부 세차 및 점검 등 차주의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한다.
또한 최근 출고되는 차량은 하체에 아연강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하부를 보호하는 언더커버 장착도 보편화 되어 있어 언더코팅을 하지 않더라도 내 차의 하부를 오염 물질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언더코팅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주기적인 하부 세차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다라는 것이다. 10년 넘은 차들을 리프트해보면 멀쩡한 경우도 많다라는 것도 우린 잊지 말아야 한다. 다만 본인이 차량을 오래 소유할 계획이라면 언더코팅도 여러 장점이 있으니 그 장점을 고스란히 활용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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