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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식/업계 소식

4륜 SUV와 오프로드의 선구자, 지프(Jeep) 콘셉트카 7종 공개

by LAUTOm 2023.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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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Jeep) 콘셉트카 공개
지프(Jeep) 콘셉트카 공개

 

지프는 보통 4륜 SUV와 오프로드에서 선구자라 일컫는다. 그만큼 역사가 있는 브랜드이고 험지에 집중했던 브랜드 철학이 차에 고스란히 녹이는 매니악적인 브랜드이기에 가능했다. 마니아들을 위한 대규모 오프로드 행사에서 지프 콘셉트카 7종을 공개했다.

 

올해 57회째를 맞은 '2023 이스터 지프 사파리'는 지프와 오프로드 마니아들을 위한 축제로, 매해 지프 오너들이 오프로드의 한계를 시험하기 위해 9일 동안 모압에서 극한의 장애물과 코스를 탐험하는 오프로드 행사이다.

 

올해는 더욱 강력하고 친환경적인 지프와 모파의 콘셉트카가 등장해 미래 모빌리티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전설적인 4x4 성능, 우월한 퍼포먼스, 그리고 더욱 진보된 전동화 기술력을 갖춘 유일무이한 콘셉트카 7종이 미 유타주 모압에 모인다.

 

지프는 브랜드의 순수전기차 콘셉트인 랭글러 매그니토 3.0을 비롯해, 브랜드 전동화 비전인 ‘제로 에미션 프리덤(Zero Emission Freedom)’을 투영하고 계속해서 오프로드 시장의 리더임을 증명할 3대의 4xe 콘셉트카, 그리고 JPP 산하 모파 브랜드 디자인팀의 창의력과 최신 프로토타입 기술이 반영된 콘셉트카를 선보인다.

 

참고로 우리나라에는 지프캠프와 와일드 트레일이라는 오프로드 행사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지프의 비전과 미래 모빌리티의 방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4x4가 미래에 계속해서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점을 지프는 대답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지프(Jeep) 랭글러 392 콘셉트카

 

지프 랭글러 매그니토 3.0(Jeep Wrangler Magneto 3.0)

지프 랭글러 매그니토 콘셉트카
지프 랭글러 매그니토 3.0 - 콘셉트카

 

‘지프 랭글러 매그니토 3.0’은 지프 랭글러 2도어 차체를 기반으로 한 순수 전기 콘셉트카로 지난 EJS에서 소개된 랭글러 매그니토 2.0에 이어 한단계 더 진화된 순수 전기 오프로더이다. 지프 랭글러 매그니토는 무소음, 무공해이지만 그 어떤 지형지물도 돌파할 수 있는 오프로드 성능을 자랑한다.

 

새롭게 장착된 모터와 프로그래밍을 통해 이전 세대 대비 에너지 효율이 20% 증가했으며 출력 선택 모드, 2단계 전력 재생 모드, 급경사 내리막길 모드 등 전동화 파워트레인의 이점을 적극 활용해 극한의 오프로드 환경에서 운전자를 지원할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매번 진화를 거듭하며 새롭게 탄생한 지프 랭글러 매그니토 3.0의 외관은 이전 세대들로부터 물려받은 브라이트 화이트(Bright White)와 서프 블루(Surf Blue) 테마 색상에 빨간색 액센트를 더해 더욱 역동적인 모습을 연출한다.

 

매그니토의 가장 좋았던 점은 랭글러의 디자인의 미래를 그대로 보여준 것만 같은 느낌을 받았다는 것이다. 4xe로 오프로드가 꽤 어려웠는데 얼른 랭글러 순수 전기차로 오프로드를 달려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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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스크램블러 392 콘셉트(Jeep Scrambler 392 Concept)

스크램블러 392 콘셉트
지프 스크램블러 392 콘셉트 - 콘셉트카

 

‘지프 스크램블러 392 콘셉트’는 1981년도에 출시되었던 컴팩트 트럭, ‘지프 스크램블러(CJ-8)’와 지프 랭글러 루비콘을 결합한 콘셉트카이다. 지프 스크램블러의 오픈-에어링 특징을 살린 스크램블러 392 콘셉트는 470마력의 강력한 힘과, 최대 470lb-ft의 토크를 제공하는 6.4리터 V8 HEMI® 엔진을 장착했다.

 

지프 스크램블러 392 콘셉트는 가벼운 카본파이버 보디와 지프의 오프로드 라인업인 랭글러 및 글래디에이터를 위해 새롭게 개발한 아큐에어(AccuAir) 에어 서스펜션 킷이 장착된 것이 특징이다. 차내에서뿐만 아니라 무선기기의 블루투스를 사용해 서스펜션 높이를 3.8cm에서 14cm까지 조정할 수 있다. 외관은 서브라임 그린(Sublime Green) 컬러로 지프 스크램블러의 밝고 튀는 특징을 강조했고 시트는 블루 컬러의 체크무늬에 그린 컬러 스티칭을 가미했다.

 

 

1978 지프 체로키 4xe 콘셉트(1978 Jeep Cherokee 4xe Concept)

1978 지프 체로키 4xe 콘셉트
지프 1978 지프 체로키 4xe 콘셉트카

 

‘1978 지프 체로키 4xe 콘셉트’는 1978년 출시 당시, 뛰어난 온오프로드 성능으로 찬사를 받았던 ‘지프 체로키 SJ’를 오마주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콘셉트카이다. 70년대를 연상하게 하는 레트로 컬러 배열로 빈티지한 느낌을 선사한다. 후드 아래에는 온로드뿐만 아니라 오프로드에서도 특별한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해줄 지프 랭글러 4xe의 첨단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내재됐다. 야생적인 오프로드 주행에 대비해 2열은 4-포인트 롤케이지가 장착되어 있으며 적재 공간에는 여분의 타이어를 보관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굉장히 클래식하면서 미래적인 디자인을 한번에 보여준 디자인이 아닌가싶다. 지프답게 꽤 매력적으로 디자인을 잘 뽑은 것 같다. 특히 전면부 랭글러의 범퍼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간 것도 좋았고 구 디자인인 박스형 디자인을 채용한 것도 이상한데 좋았다. 

 

지프 랭글러 루비콘 4xe 콘셉트(Jeep Wrangler Rubicon 4xe Concept)

지프 랭글러 루비콘 4xe 콘셉트
지프 랭글러 루비콘 4xe 콘셉트카

 

지프 디자인팀은2021년 지프 랭글러 한정판 모델로 출시되었던 투스카데로(Tuscadero) 핑크 컬러 에디션의 압도적인 인기에 힘입어, 매력적인 핑크 컬러에 4xe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지프 랭글러 루비콘 4xe 콘셉트’를 선보인다. 오프로드에 특화된 차량답게 타이어는 미국 프리미엄 오프로드 액세서리 전문 업체인 AEV(American Expedition Vehicle)가 제작한 17인치 하이-글로스 블랙 보라휠(Borah Wheel)에 37인치 타이어가 장착되었으며 아큐에어 에어 서스펜션 키트를 적용해 오프로드 성능을 한층 더 강화했다. 외관은 전체적으로 핑크 컬러가 적용되었으며 전면 그릴과 헤드램프 베젤에는 글로스-블랙(Gloss Black) 컬러로 포인트를 줬다. 실내 또한 도어 핸들, 그랩 핸들, 기어 시프트 등 곳곳에 핑크 컬러를 적용해 톡톡 튀는 느낌을 준다.

 

 

지프 그랜드 왜고니어 오버랜드 콘셉트(Jeep Grand Wagoneer Overland Concept)

지프 그랜드 왜고니어 오버랜드 콘셉트
지프 그랜드 왜고니어 오버랜드 콘셉트카

 

‘지프 그랜드 왜고니어 오버랜드 콘셉트’에는 스텔란티스가 새롭게 개발한 3.0리터 허리케인 트윈 터보 510 엔진이 장착됐다. 510마력의 출력과 500lb-ft의 토크를 발휘하는 엔진은 기존의 V8 및 V6 엔진 대비 더욱 뛰어난 성능과 효율적인 연비를 제공해 오프로드 마니아들로 하여금 더욱 강렬한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차박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레드테일 오버랜드(RedTail Overland)사의 카본 루프탑 텐트 ‘스카이로프트(Skyloft)’가 설치되었으며 누구나 10초만에 간단하게 펼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차량 실내에는 러그, 베개, 조명 등을 통해 집에 있는 듯한 안락함을 선사하며 자전거 등 여행을 위한 장비를 실을 수 있는 넉넉한 수납 공간도 존재한다. 외관은 건메탈(Gunmetal) 컬러의 액센트를 적용한 인더스트리얼 그린(Industrial Green) 색상으로 마감했다.

 

왜고니어는 하와이에서 실물을 처음 접해보았는데, 캐딜락의 에스컬레이드를 처음 봤을 때의 충격과 버금가는 충격을 준 차다. 덩치는 엄청 큰데 어디하나 지프가 아닌게 없었다. 실내 공간을 못본 것, 운전을 못해 본 것은 아쉬우나 외관만 보아서는 충분한 공간과 안정적인 밸런스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지프 랭글러 루비콘 4xe 디파처 콘셉트(Jeep Wrangler Rubicon 4xe Departure Concept)

지프 랭글러 루비콘 4xe 디파처 콘셉트
지프 랭글러 루비콘 4xe 디파처 콘셉트카

 

‘지프 랭글러 루비콘 4xe 디파처 콘셉트’는 미국의 베스트셀링 모델인 랭글러 4xe를 기반으로 ‘모파’의 혁신적이고 독특한 아이템을 채운 콘셉트카다. 맞춤형으로 제작된 튜브 형태의 그릴 가드는 접을 경우 범퍼 벤치로 탈바꿈해 오프로드 트레일 주행 중 휴식을 취할 때 용이하다. 윈드쉴드에는 11인치 LED 조명을 탑재했다. 윈드실드를 접으면 지면을 비출 수 있어 오프로드 주행 시 더욱 선명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위험한 지형과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오프로드 코스를 거침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17X8.5인치 휠과 오프로드 전용 타이어인 BF 굿리치 37인치 타이어를 장착했으며 빌스테인(BILSTEIN)의 댐퍼가 포함된 JPP 2인치 리프트 키트가 적용됐다. 또한 커스텀 펜더 플레어는 오프로드 주행 시 넉넉한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제공하며 모파가 제작한 튜브 도어는 우수한 오픈-에어링 경험을 제공한다. 외관은 다크 하버(Dark Harbor) 블루 색상을 도색했으며 시트는 브라운 색상의 나파(Nappa) 가죽과 아콘 스쿼시(Acorn Squash) 컬러의 나파 가죽을 조합했다.

 

 

지프 글래디에이터 루비콘 사이드번 콘셉트(Jeep Gladiator Rubicon Sideburn Concept)

지프 글래디에이터 루비콘 사이드번 콘셉트
지프 글래디에이터 루비콘 사이드번 콘셉트카

 

강렬한 솔라 플래시 옐로우(Solar Flash Yellow) 색상을 적용한 ‘지프 글래디에이터 루비콘 사이드번 콘셉트’는 오프로드 경험의 매력을 한층 더 높일 실험적인 툴들을 적용했다. 지프 글래디에이터 루비콘 사이드번 콘셉트에 처음으로 설치된 맞춤형 JPP 림 라이저(Limb Riser)는 후드 래치 상단에서 윈드실드 헤더 뒤쪽까지 케이블이 설치되어 있어 오프로드 주행 시 전방의 나뭇가지 등으로부터 후드 및 윈드실드를 보호한다. 트럭베드와 차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카본파이버와 강철로 제작된 JPP 글래디에이터 스포츠 바를 설치했다.

 

스포츠 바에는 휴대용 스토리지 박스를 고정할 수 있는 선반도 마련했으며 강력하고 경량화된 트럭베드는 짐을 추가로 보관할 수 있도록 휠 플레어 위와 뒤에 일체형 몰리(Molle) 패널을 장착했다. 로토팍스(RotoPaX)의 일체형 컨테이너는 오프로드 주행 중에도 액체를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오픈-에어링 감성은 JPP 하프 도어를 통해 한층 향상되었으며 JPP 사이드 스텝과 JPP 그랩 핸들은 탑승자로 하여금 높은 차체에도 쉬운 탑승을 돕는다. 실내의 시트, 팔걸이, 기어부츠, 주차 브레이크 레버 및 하프도어 스트랩은 어두운 적갈색 색상의 나파 가죽과 소울스토퍼(Soul-stopper) 실로 마감했다.

 

오프로더들의 원픽이 아닐까 싶은데, 글래디에이터는 순수 그 자체만으로 멋진차인데 거기에 미래적인 디자인을 더해버리니 미쳐버릴 것 같다. 확실히 글래디에이터만큼 과감하게 외관 디자인을 꾸미고 바꿀 수 있는 차량이 또 없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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