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자동차 기본 지식 & 상식

자동차 창문 고장 또는 안열림의 주 원인과 해결책

by LAUTOm 2023. 2. 5.
728x90
자동차 창문 고장 해결책
자동차 창문 고장 해결책


자동차 창문은 우리 운전을 더욱 낭만적이게 만들어주는 하나의 소모품이다. 하지만 이러한 창문도 소음이나 고장이 나면 아주 곤욕을 치르게 된다. 또한 좋지 않은 상황속에서 창문을 깨고 탈출하는 방법도 많은 사람들이 모르곤 한다. 오늘의 주제, 자동차 창문 고장 원인과 해결책! 낱낱이 파헤쳐 볼 테니 꼭 알아 두고 가시길 바란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7월7일부터 7월15일까지 1년 이내(1달 미만인 단기 대여) 렌터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조사 결과 렌터카 운행 중 차 고장을 경험한 소비자는 20.1%(201명)였다. 고장 항목(중복응답)은 ▲와이퍼 34.8% ▲라이트 25.4% ▲창문개폐 22.4% ▲브레이크와 타이어 각각 21.9% ▲엔진 20.9% ▲변속기 17.9% 등이었다. 그만큼 자동차 창문은 우리에게 아주 익숙하지만 고장이 자주 발생하는 만큼, 꼭 오늘은 자동차 창문에 대해서 마스터 하고 가길 바란다.

자동차 소음 깨기!!!


1. 창문을 올리고 내릴 때 소음이 발생?

자동차 창문 고장 해결책 버튼
자동차 창문 고장 해결책

도어 글래스런 고무의 경화현상을 의심할 수 있다. 도어 글래스런(door glass run)은 도어 프레임의 유리창에 접촉하는 부분으로 유리창 작동시 가이드 기능을 하는 장치로써 주행 중이나 도어를 닫았을 경우 자동차 창문의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차량 수명이 오래 되었거나, 회부의 높은 열에 많이 노출되다 보면 유리창문에 장착된 도어 글래스런 고무의 경화현상이 일어나며 '끼기긱' '삐비빅'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보통의 경우 도어 글래스런이 불량일 경우 교환정비를 해야 하지만, 실리콘 스프레이, 윤활 스프레이 등을 고무 안쪽 면에 뿌리는 방법으로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다.

윈도우 레귤레이터의 유격불량을 의심할 수 있다. 윈도우 레귤레이터(window regulator, 유리기어)는 도어 글래스를 상하로 조절하는 장치로써, 도어 패널 내부의 도어 핸들 회전운동을 상하 직선운동으로 전환하는 기능을 한다.

도어 패널 안에 창문을 고정시키는 윈도우 고정 브라켓 부분이 제대로 조여지지 않았거나, 유리기어 고정부에 유격이 생기면서 소음이 발생한다. 최근 차량에는 도어 핸들이 아닌 파워 윈도우가 장착되어 모터에 의한 도어 글래스를 작동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그 밖에 유리 유격소음의 원인에는 윈도우 레일 유격, 윈도우 몰딩류 노화로 인한 유격이 있다.

반응형

2. 창문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

자동차 창문 고장 도어 글래스런
자동차 창문 고장 해결책, 도어 글래스런

1차적으로 글래스런 고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글래스런 노후로 고무의 탄력이 떨어져 창문 유리 작동시 마찰 저항이 점점 커지게 된다. 이러한 마찰상태를 방치한다면 모터에 과도한 저항이 전달되어 고장 원인이 될 수 있다. 창문 작동이 원활하지 않다면 글래스런 점검 후 교환하면 된다.

2차적으로 레귤레이터 점검과 정비가 필요한 경우이나, 창문의 작동상태를 점검하여 교환 정비의 우선순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와 별도로 조수석 창문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 증상의 경우 상황에 따라 점검 사항이 다르다.
- 운전석에서 조정 가능한 경우: 운전석 레귤레이터 및 모터 불량 의심, 운전석 메인 스위치 불량 의심
- 운전석에서 조정이 되지 않는 경우: 파워 윈도우 스위치 휴즈 불량

3. 창문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창문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 경우 파워 스위치를 눌렀을 때, 윈도우 모터 소리나 작동을 위한 소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대부분 윈도우 모터 불량이다. 이 경우 정비소에 차량을 입고시켜 점검해야 한다. 이 외에도 창문 미작동의 경우에는 전기 배선 문제, 레귤레이터 불량을 점검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버튼을 눌러 작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움직임 없이 모터가 구동되는 소리조차 안들린다면 모터의 문제
- 버튼을 누른 뒤 간헐적으로 이상증상을 보일때는 레귤레이터, 버튼 및 배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니 배선 단락 유무를 가장 먼저 확인 후 스위치를 점검
- 올리고 내릴 때 유리가 흔들리거나 유격이 생기는 것이 확인되면 유리를 잡아주고 있는 마운팅 볼트가 헐거워졌다는 것이니 볼트를 단단히 조여주면 끝!

자동차 창문 고장이 의심될 때에는 글래스런 고무의 노후, 파워스위치의 고장, 윈도우 모터 고장 등을 의심할 수 있다. 그 중 글래스런 고무로 인해 소음이 생기거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는 윤활 스프레이나 실리콘 스프레이로 대처할 수 있는데, 같은 증상이 반복되면 더 큰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문제가 발생한 후에라도 점검을 꼭 받아 보길 바란다.

#CHECK THIS BELOW OUT
네이버 지식백과 [자동차 창문이 잘 열리지 않을 때] 자세히 보기

자동차의 창문이 잘 안 열리거나 닫히지 않을 때

자동차의 창문을 상하로 슬라이딩해 주는 모터는 정상인데 창문이 잘 올라오지 않거나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창문 쪽 몰딩(고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창문 몰딩은

terms.naver.com


#CHECK THIS BELOW OUT

자동차가 폭설로 고립? 대처법만 알면 100% 목숨은 건진다

드디어 겨울이 와버렸다. 우리는 폭설에 대비를 잘하고 있는가? 하지만 날씨는 우리의 의지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해서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오늘은 폭설로 인하여 자

automobiles.tistory.com


#CHECK THIS BELOW OUT

여름철 차량 실내 온도 관리와 두면 안되는 물건 리스트업!

여름철에 실외에 차량을 두게 되면 찜질방이 따로 없다. 그 푹푹 찌는 찜질방에서 1분만 운전해도 통풍시트가 없는 차량에서는 땀범벅이 되는 것은 순식간이다.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차량 온도

automobil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