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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식/자동차 기본 지식 & 상식

자동차 안전등급 1등급 차량 및 자동차안전도평가의 중요성 알고가자

by LAUTOm 2020.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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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안전등급 1등급 차량 및 자동차안전도평가의 중요성

 

자동차를 선택할 때, 이제 안전이 최우선이 되는 경우가 드물어지고 있다. 특히 60대가 넘어가는 부모님께 선물하는 차량이라던지, 운전을 처음하는 여성운전자들의 경우에는 차량의 기능보다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2020년에 안전등급 1 등급을 받은 차량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G80 자동차 안전도평가

 

자동차안전도평가는 New Car Assessment Program (NCAP)라고 하며, 정부 즉, 국토교통부가 자동차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안전도가 높은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로 출시된드 신차에 대해 자동차의 충돌안전성 등 안전도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자동차안전도평가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자동차안전도평가 역할

 

자동차안전도평가 역할

 

자동차안전도평가 역할

 

안전도 평가 방법은 총 8가지나 된다. 정면충돌 안전성,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측면충돌 안전성, 어린이충돌안전성,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좌석안전성, 좌석안전띠경고장치, 첨단에어백장치를 평가한다.

 

 

[정면충돌 안전성]

정면충돌 안전성 테스트

 

평가방법

충돌속도 56km/h, 고정벽 정면충돌 시 차량 내 탑승객 충돌안전성 평가

 

탑승객

운전자석, 전방탑승자석 및 2열 탑승자석 모두 성인 여성 인체모형(5%ile Hybrid III dummy ) 착석

 

측정 인체상해

머리, 목, 가슴, 상부다리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부분정면충돌 테스트

 

방법

충돌속도 64km/h, 40% 옵셋 변형벽 정면충돌 시 차량내 탑승객 충돌안전성 평가

 

탑승객

운전자석 및 전방탑승자석 성인 남성 인체모형(50%ile Hybrid III dummy) 착석, 2열 탑승자석에 6세, 10세 어린이 인체모형(Q6, Q10 dummy) 착석

 

측정 인체상해

(성인) 머리, 가슴, 상부다리, 하부다리 , (어린이) 머리, 목, 가슴

 

 

[측면충돌 안전성]

측면충돌 테스트

 

평가방법

충돌속도 60km/h, 1400kg 이동벽, 90도 직각 측면충돌 시 차량 내 탑승객 충돌안전성 평가

 

탑승객

운전자석 성인 남성 인체모형 (50%ile WorldSID dummy) 착석, 2열 탑승자석에 6세, 10세 어린이 인체모형(Q6, Q10 dummy) 착석

 

측정 인체상해

(성인) 머리, 가슴, 가슴, 복부, 치골 , (어린이) 머리, 목, 가슴

 

 

[어린이충돌안전성]

어린이충돌안전성 테스트

 

가방법 및 탑승객

부분정면 및 측면충돌 시 2열 탑승자석에 6세, 10세 어린이 인체모형(Q6, Q10 dummy) 착석

 

측정 인체상해

머리, 목, 가슴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기둥측면충돌 테스트

 

평가방법

충돌속도 32km/h, 기둥 75도 사각 측면충돌 시 차량내 탑승객 충돌안전성 평가

 

탑승객

운전자석 성인 남성 인체모형 (50%ile WorldSID dummy) 착석

 

측정 인체상해

머리, 가슴, 복부, 치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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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석안전성]

좌석안전성 테스트

 

평가방법

후방추돌 시 차량내 탑승객의 목상해 평가

 

1열 운전자석 및 탑승자석은 정적 및 동하중평가 실시

2열 탑승자석: 정적평가만 실시

탑승객

운전자석, 전방탑승자석(BioRID II dummy), 2열 탑승자석에 정적평가용 인체모형(H-point Machine) 착석

 

측정 인체상해

1열 운전자석 및 탑승자석:

(정적 평가) 머리지지대 높이 및 후방간격

(동하중 평가) 목 가속도, 전단력, 인장력, 모멘트

2열 탑승자석: (정적 평가) 머리지지대 높이 및 후방간격

 

 

[좌석안전띠경고장치]

평가방법

운전자석, 전방탑승자석의 안전띠 착용여부를 모니터링하여 미착용시 초기,중간 및 최종경고 제공 여부 확인 이미지 변경

 

 

[첨단에어백장치]

평가방법

운전자석은 에어백 정적전개 시험을 시행하여 인체모형의 상해 값을 측정하고, 전방탑승자석은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시험성적서를 검토하여 에어백 성능요건 확인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할, 1등급을 받은 차량으로는 다음과 같다.

 

 

[안전도평가 1등급 차량]

2020 기아 K5

2020 기아 쏘렌토

2020 기아 카니발

2020 르노 캡처

2020 르노삼성 XM3

2020 벤츠 A220

2020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2020 제네시스 G80

2020 제네시스 GV80

2020 현대 아반떼

2019 BMW 320d

2019 기아 셀토스

2019 기아 쏘울

2019 렉서스 ES300h

2019 벤츠 C200

2019 볼보 XC60

2019 쌍용 코란도

2019 현대 베뉴

2019 현대 쏘나타

2019 현대 팰리세이드

2018 기아 K3

2018 기아 K9

2018 기아 스토닉

2018 제네시스 G70

2018 토요타 캠리

2018 한국GM 이쿼녹스

2018 현대 넥쏘

2018 현대 벨로스터

2018 현대 싼타페

2017 BMW 520d

2017 기아 스팅어

2017 벤츠 E220d

2017 쌍용 G4렉스턴

2017 한국GM 크루즈

2017 현대 i30

2017 현대 그랜저

2017 현대 코나

2016 기아 K7

2016 기아 니로

2016 기아 스포티지

2016 르노삼성 QM6

2016 르노삼성 SM6

2016 토요타 RAV4

2016 포드 몬데오

2016 한국GM 말리부

2016 한국GM 스파크

2016 현대 아반떼

2016 현대 아이오닉

2015 BMW X3

2015 기아 K5

2015 기아 쏘울

2015 쌍용 티볼리

2015 아우디 A3

2015 인피니티 Q50

2015 현대 아슬란

2015 현대 투싼

 

 

[안전도평가 2등급 차량]

2018 한국GM 볼트

2017 토요타 프리우스

2016 폭스바겐 제타

2016 푸조 2008

2016 한국GM 임팔라

2015 미니 미니쿠퍼

2015 현대 그랜저

 

[안전도평가 3등급 차량]

2018 혼다 어코드

2017 기아 모닝

2017 혼다 CR-V

2015 포드 토러스

2015 폭스바겐 폴로

 

 

오늘글을 끝까지 보신분들은 안전성 테스트에 신뢰성이 높아갈 것이고, 우리나라차량들이 꽤나 안전성 테스트 점수가 높다라는 사실에 놀랐을 확률이 크다. 차량을 고를 때 이제 꽤나 높은 고민 테이블에 올라간 안전이라는 단어는 이제는 가족들을 위해 챙겨야 한다.

테스트에 2등급이 나온 차량들은 이유를 한번 더 알아보고 구매 하기를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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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안전평가 공식 홈페이지

 

http://www.kncap.org/app/KncapIntro/initMain.jsp%EF%BB%BF

 

www.kncap.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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