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자동차 기본 지식 & 상식

보험만 믿지 말고, 꼭 필요한 교통사고 현장 사진 촬영방법

by LAUTOm 2021. 7. 9.
728x90

쏘나타_검은색_교통사고
교통사고 초기대응법

 

교통사고는 항상 예기치 않게 찾아온다. 놀란 마음에 아무것도 못하고 보험만 믿을 수 있지만, 우리들은 오늘부터는 침착하게 대응하여 교통사고의 중요한 증거물이 될 수 있는 현장 사진 촬영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보험사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교통사고 현장 사진 촬영방법! 시작한다.

 

교통사고 처리방법

 

 

A. 교통사고 초기 대응 방법

 

누구나 교통사고가 발생 후 침착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아무리 당황스러워도 사고가 났다면 일단 차를 세우고 사고를 확인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가장 먼저 비상 깜빡이를 켜고 안전삼각대를 설치해서 2차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 하지만 고속도로라면 빠르게 지나는 차들을 피해 가드레일 밖으로 피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 후, 다친 사람은 없는지, 차량의 파손 정도는 어떤지 살펴본 후 즉시 신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하게 다치지 않은 경우라면 최대한 빨리 112에 신고를 하는 것이 좋다. 다친 사람이 있다면 119에도 신고하고, 응급조치를 시도하며, 나머지 사람들은 안전지대로 이동해야 한다.

 

 

B. 교통사고 시 사진 찍는 방법

 

차량 파손 부위 근접 촬영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파손된 부위'를 촬영하는 것이다. 차량 번호판, 주변의 파편들도 놓치지 않고 찍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사고로 인해 손상된 부위를 찍는 것은 상대 차량과 내 차의 충돌 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 이 근접 촬영은 자동차 사고 직후 현장이 훼손되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찍는 것이 좋다.

 

사고 현장 원거리에서 촬영

 

근접 촬영을 마쳤다면 사고지점으로 부터 약 20-30m 거리를 두고 다각도에서 사진을 찍어야 한다. 이때 진행 방향과 현 위치에서 어떻게 사고가 났는지 알 수 있도록 차선과 차량의 위치가 잘 보이게 찍어야 하는데, 이 사진을 바탕으로 사고 정황을 판가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이어 바퀴가 돌아가 있는 방향 찍기

 

바퀴의 방향은 교통사고 과실을 판가름하는데 중요한 요소다. 바퀴의 방향은 곧 차의 이동방향을 보여주게 된다.

 

어떻게 사고가 났는지 파악할 수 있고, 과실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찍어야 하며, 가능하다면 핸들이 어느 쪽으로 돌아가 있는지 등도 찍어 두면 좋다.

 

상대방 차량의 블랙박스 유무 확인하고 촬영하기

 

요즘은 블랙박스를 장착한 차량이 늘어나면서 사고판정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가해차량은 보통 자신이 불리하다고 생각되면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상대 차량에 블랙박스 유무를 살펴보고 블랙박스가 있다면 장착되어 있는 블랙박스를 촬영해 두는 것이 좋다.

 

반응형

 

C. 사진 촬영 후 대처 방법

 

증거사진을 남긴 뒤에는 빠르게 안전지대로 이동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차량이 가입된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하고 만약 인적사고가 났을 겨우 사고 접수를 한 뒤 이 접수 번호를 피해자에게 고지해 줘야 한다. 만약, 본인이 피해자라면 상대에게 보험 접수 번호를 받아야 한다.

 

지금까지 교통사고 시 꼭 찍어야 할 사진에 대해 알아봤다. 사고가 났을 시 당황하지 말고 위의 방법대로 증거사진을 남겨둔다면 피해를 줄이고 2차 사고 방지를 할 수 있다.

 

교통사고는 보험 처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부당한 보상 책임을 막기 위해 필요한 절차다. 따라서 가벼운 사고라도 상대방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연락처나 명함을 받아 놓는 것이 중요하다.

 

또 교통사고 사실확인서를 받아 이후에 불거질 분쟁을 막는 것이 좋다. 만약 인명피해가 발생했을 때는 피해자와 병원에 함께 동행해 진술서를 작성해야 한다. 피해자가 동행을 거부하더라도 경찰 신고를 통해 사고 처리를 하려고 노력한 것을 증명해야 뺑소니 오해를 받지 않을 수 있다.

 

 

#CHECK THIS BELOW OUT

교통사고 법령 자세히 알아보기

 

#CHECK THIS BELOW OUT

 

보복운전, 신고방법 및 대처 & 처벌 보상 방법에 모든 것

도로에서 한번쯤은 봤을 수도 있고, 이미 당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바로 보복운전이다. 보복운전은 도로위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우리는 재빠른 신고와 대처가 필요

automobiles.tistory.com

 

#CHECK THIS BELOW OUT

 

자동차 교통사고 과실 비율, 일방과실 100% 케이스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원하지 않는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본인의 부주의함에 의하여 사고가 날수도 있다. 여기서 원하지 않는 교통사고라함은 남들이 만들어낸 사고로 교통사고 과실 비

automobiles.tistory.com

 

#CHECK THIS BELOW OUT

 

 

여자친구 or 여자가 갖고 싶은 선물 1위는? 다이슨 에어랩 고데기!

다이슨 제품은 믿고사는 가전 제품의 벤츠다. 그 중 여자 선물로 인기가 많은 미용 제품의 한 획을 그은 제품이 있다. 바로 헤어드라이어기와 에어랩 고데기 제품이다. 아마 여자친구, 엄마, 장

breakingnewskorea.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