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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식/신차 소식

현대차 기술력 총집합 아이오닉5N, 포르쉐에 밀리지 않는 기술은?

by LAUTOm 2023.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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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술력 아이오닉5N 고성능 전기차 핸들 N브랜드
현대차 기술력 아이오닉5N 고성능 전기차

 

현대차가 아이오닉5N 기술들을 모두 공개했다. 이번 공개를 통해 현대차의 기술력 총집합을 볼 수 있었으며, 세계적인 스포츠카 브랜드인 람보르기니와 포르쉐에 절대 밀리지 않는 기술을 보여줬다.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테스트해보며, 시장 반응을 통해 앞으로의 행보가 어느정도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아이오닉5N 주행영상 (*출처: 신사용 YouTube)

 

1. 운동성 강화: N 레이스 모드 최초 적용으로 스포츠카 운동성 탑재

현대차 기술력 아이오닉5N 고성능 전기차
현대차 기술력 아이오닉5N 고성능 전기차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3.4초다. 박준우 N브랜드 매니지먼트실 상무는 “650마력, 제로백 3.4초를 내는 전기차는 국내 유일하다”며 글로벌 경쟁사와 비교해 손색없다고 자부했다. 이는 그동안 현대자동차그룹에서 출시한 자동차 중 가장 강력한 주행성능이자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 슈퍼카에도 밀리지 않는 힘이다.

 

아이오닉5 N에는 배터리 온도를 최적화하는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기능도 탑재됐다. 본격적인 주행에 앞서 배터리 온도를 조절해 최적의 주행 조건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배터리 컨디셔닝은 드래그 모드와 트랙 모드로 구분된다. 드래그 모드를 선택하면 배터리 온도가 30~40도 사이로 예열돼 단시간에 최대 출력을 낼 수 있다. 트랙 모드에서는 배터리 온도가 20~30도 내외로 조절돼 세션 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출력 저하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주행 중 충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N 레이스 모드는 트랙에서 더 빨리 달릴 수 혹은 더 오래 달릴 수 있는 기능이다. 스프린트 모드에서는 배터리 냉각 성능이 강화되고, 배터리 소모량이 조절되며, 엔듀런스 모드에서는 여기에 출력도 일정 부분 제한된다. 현대차 측은 스프린트 모드는 타임어택, 엔듀런스 모드는 내구 레이스에 최적화되어 있는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아이오닉5N에는 N 브랜드가 지향하는 ▲코너링 악동(Corner Rascal, 곡선로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Everyday Sports Car)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Race Track Capability) 등이 모두 집약돼 있다. 좌우 구동력 분배를 최적화해 코너 탈출을 돕는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와 N 모델 최초의 4륜구동 시스템(e-AWD)에는 앞뒤 구동력을 직접 분배할 수 있는 N 토크 디스트리뷰션(N Torque Distribution)을 적용해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구동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했다.

 

코너링 시에는 드리프트 주행을 도와주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N Drift Optimizer)도 작동한다. 여기에 내연기관 N 엔진 및 배기 사운드를 3가지(이그니션, 에볼루션, 슈퍼소닉) 가상 사운드로 구현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내연기관 N 모델의 변속 감각을 구현해 운전의 즐거움을 높여주는 가상 변속 시스템 N e-시프트 등도 탑재됐다.

 

 

2. 효율성 강화: N 페달, N 브레이크 리젠으로 회생제동 시스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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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술력 아이오닉5N 고성능 전기차 회생제동 시스템 강화

 

전기차의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회생제동 시스템의 개념도 바꿨다. 아이오닉5 N의 회생제동 시스템은 효율성 중심이 아닌 차량의 제동 성능을 극대화하는 데 활용됐다.

 

대표적인 게 'N 페달'이다. N 페달은 기존의 i-페달(i-Pedal)에 비해 더욱 강력한 회생제동과 빠른 모터 응답성을 지녔다. 이를 통해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빠르게 감속을 진행하고, 신속한 하중 인동과 민첩한 선회 거동으로 날카로운 코너링을 가능하게 한다.

 

'N 브레이크 리젠'은 기계식 브레이크의 사용을 줄여 제동 성능 저하 없이 트랙을 달릴 수 있게 한다. 급격한 감속이 자주 발생하는 구간에서는 회생제동 개입 비중을 높이고, 이에 따라 주행 환경에 따라 회생제동 비율을 가변적으로 제어해 제동 부하를 최소화한다.

 

성능만 중요시한 건 아니다. 세계 최초로 0.6G의 고감속 영역에서도 에너지 회수가 가능한 구조가 적용됐다. ABS가 개입하는 조건에서도 최대 0.2G까지 회생제동이 작동돼 다양한 여건에서도 동력을 회수하고,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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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배터리 강화: 안전하고 밀도 높은 4세대 배터리

아이오닉5 N은 배터리도 다르다. 4세대 배터리 셀은 고용량 신규 소재를 적용하고 셀 설계 및 공정 최적화 과정을 거쳤다. 에너지 밀도는 670Wh/L로, 기존보다 8.4% 향상됐으며, 급속 충전 성능과 높은 내구성도 갖췄다.

 

배터리 제어 시스템도 더욱 고도화됐다. 실시간 사전 안전 진단, 고성능 특화 주행·충전 제어 등이 가능한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이 탑재됐고,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OTA)를 활용해 늘 최신 상태로 유지된다.

 

냉각 기술도 한 단계 발전됐다. 배터리 케이스와 냉각 채널이 일체화돼 열전달 경로가 줄었고, 배터리와 냉각 시스템 간의 열전도율이 높아져 방열 성능도 향상됐다. 셀 내부에는 내화 시트가 추가됐다. 이를 통해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불이 확산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게 됐다.

 

 

4. 사운드 강화: 가상 사운드 제공 및 프렁크 후방 스피커 탑재

아이오닉5 N은 전기차지만, 내연기관 고성능 차 못지않은 '주행 감성'도 갖고 있다. 변속이 되는 듯한 느낌을 모사하고, 특유의 사운드가 추가돼 달리는 재미가 늘었다.

 

N e-쉬프트는 모터를 활용해 특유의 변속감을 제공한다. 기어 단에 따라 달라지는 엔진브레이크 느낌과 공회전 시의 거동이 구현되며, 가상의 rpm과 기어 단수가 표시돼 직관적인 주행 환경이 제공된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듀얼클러치 변속기의 느낌을, N 모드에서는 시퀀셜 변속기의 감각을 모사했다.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는 주행 정보를 바탕으로 가상 사운드를 제공한다. 아반떼 N의 엔진음을 계승한 이그니션 모드, N 2025 그란투리스모의 게임 속 사운드를 구현한 에볼루션 모드, 제트기 소리에서 영감을 얻은 슈퍼소닉 상태 등이 지원되며, 현대차 최초로 프렁크와 후방에 스피커를 탑재해 외부에서도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했다.

 

 

5. 안전성 강화: N 특화 섀시 적용

아이오닉5 N은 강성을 높인 'N 특화 섀시'가 적용됐다. 강력한 성능에 동반되는 하중을 견디기 위해선 보강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이다. 공차중량은 이전보다 100kg 증가했지만, 차체와 섀시를 효율적으로 보강해 안정성과 역동성을 동시에 잡았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전륜에서는 서브 프레임 횡 방향을 보강하고, 스테이가 추가됐다. 이를 통해 전륜 횡 강성은 기존 아이오닉5 대비 15% 높아졌다. 스트럿 링과 카울 크로스바 마운트도 추가돼 선회 반응성과 한계 성능이 향상됐으며, 이에 따라 전반적인 핸들링 성능도 높아졌다.

 

후륜 크로스 멤버 및 서스펜션 암도 보강됐다. 이를 통해 후륜 횡 강성은 16% 향상됐으며, 대폭 높아진 뒷바퀴 전달 출력을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휠하우스 안쪽의 차체를 보강해 비틀림 강성이 11% 증대됐으며, 차체 주요 개구부는 용접점과 구조용 접착제 사용 비중이 확대돼 더욱 단단한 차체가 완성됐다.

 

아이오닉5 N은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며, 개별소비세 5%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을 적용한 가격은 7600만원이다. 국고보조금은 301만원이며, 지자체별 보조금 추가 지급 규모에 따라 실구매가는 더 낮아진다. 아이오닉5N은 현대차가 N 브랜드와 전기차를 통해 쌓아올린 기술력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N을 통해 고성능 전기차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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